마크 리퍼트 주한 미대사 피습, 수사결과 발표
상태바
마크 리퍼트 주한 미대사 피습, 수사결과 발표
  • 김정미 기자
  • 승인 2015.03.13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김정미 과장]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피습사건을 수사해온 경찰은 김씨가 사전에 치밀히 계획해 대사를 공격한 것으로 판단하고 살인미수·외교사절폭행·업무방해 혐의를 적용해 이날 검찰에 송치했다.

이 사건 수사본부장 김철준 서울지방경찰청 수사부장은 이날 오전 수사결과 발표 브리핑에서 "김씨는 평소 반미 감정을 갖고 있는데 대사가 미국을 대표하는 상징적 인물이라 범행 대상으로 삼았다고 진술했다"고 밝혔다.

김철준 서울청 수사본부장이 13일 오전 서울 종로서 브리핑실에서 마크 리퍼트 주한 미대사를 피습한 김기종의 수사결과를 브리핑 하고 있다.

경찰은 배후와 공범 여부, 국가보안법 혐의에 대해서는 수사본부를 유지해 계속 수사할 예정이다.

김씨는 살해 의도는 없었다고 부인하고 있지만 경찰은 김씨가 고의적으로 범행한 것으로 판단했다.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피습사건을 수사해온 경찰은 13일 피의자 김기종(55·구속)씨의 공범이나 배후세력,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에 대해 수사를 지속하기로 했다.

경찰은 김씨가 위해를 가할 목적으로 흉기를 행사장에 가져갔다고 진술했고, 현장에서 대사를 발견하자 마자 범행한 점, 칼을 머리 위까지 치켜든 후 내리치듯 가격했다는 목격자 진술, 상처가 깊은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런 결론을 내렸다.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를 흉기로 공격한 김기종 씨가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종로경찰서에서 휠체어에 탄 채 진료를 받기 위해 차량으로 향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앞서 김씨는 지난 5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열린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가 주최한 조찬 강연회에서 흉기로 리퍼트 대사의 얼굴과 왼쪽 손목 등을 찔러 구속됐다.

경찰은 사건 발생 직후 김 수사부장을 본부장으로 83명 규모의 수사본부 꾸렸고, 김씨와 행사 주최 측인 민화협 관계자와 목격자 등 35명을 조사했다.

또한 김씨 집 겸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김씨의 이전 행적, 통화 기록, 은행 계좌 등을 면밀히 분석해왔다.

경찰은 김씨에게서 압수한 증거품 중 이적성이 의심되는 서적 등 43점을 확보, 외부에 감정을 의뢰해 현재까지 24건에 대해 이적성이 있다는 회신을 받았다.

경찰은 전날 사건 피해자인 리퍼트 대사를 상대로 대사관저에서 피습 당시 상황 등에 대해 조사를 벌였고, 대사는 김씨를 처벌해달라는 의사를 표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