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이 코로나' 전 세계 비상…모든 입국 외국인에 'PCR음성' 확인
상태바
'변이 코로나' 전 세계 비상…모든 입국 외국인에 'PCR음성' 확인
  • 김영목기자
  • 승인 2021.01.01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인 공항 입국 8일부터, 항만 승선 15일부터 음성 확인서 의무화
PCR음성 확인 없인 입국 불허…영국·남아공→모든 외국인으로 확대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영목기자] 오는 8일부터 모든 외국인 입국자는 국내 입국시 PCR(유전자 증폭) 검사 음성 확인서 제출이 의무화 된다. 기존 영국·남아프리카공화국 발 입국자로 제한했던 음성 확인서 제출 의무화를 모든 외국인에게 확대하는 것이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영국과 남아공을 벗어나 세계 각국으로 퍼지고 있어, 제3국을 통한 유입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는 전파력이 최대 70%나 강해 국내 확산시 감염자가 급증할 수 있다. 

질병관리청 관계자는 1일 "전세계에서 입국하는 모든 외국인은 한국 입국시 PCR 음성 확인서(출발일 기준 72시간 이내 발급) 제출이 의무화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늘 1일  김포공항 국내선 출국장에 관광객들이 출국 수속을 하고 있다. (출처=뉴스1)
오늘 1일 김포공항 국내선 출국장에 관광객들이 출국 수속을 하고 있다. (출처=뉴스1)

공항을 통해 입국하는 경우에는 오는 8일 입국하는 외국인들부터 적용되고, 항만의 경우 15일 승선자부터 적용된다.

방역당국의 이같은 추가 조치는 변이 바이러스 유행이 단순히 영국·남아공에서만 그치지 않기 때문이다.

앞서 방역당국은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의 국내 유입 차단을 위해 해외입국자에 대해 △발열기준 강화(37.5℃→37.3℃) △격리해제 전 진단검사 확대 △2021년 1월 7일까지 영국 발 항공편 입국 한시적 중단 △비자발급 제한 등의 조치를 시행 중이며, 영국·남아국 발 입국자에 대해서는 'PCR(유전자 증폭 검사) 음성확인서' 제출이 의무화된 바 있다.

그러나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는 포르투갈·스페인·노르웨이 등 유럽 국가 뿐 아니라 미국·캐나다 등 북미에서도 발견되고 있으며, 말레이시아·싱가포르·홍콩·인도·대만 등 아시아와 브라질 등 남미에서도 발견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영국발 변이바이러스 관련 확진자가 5명 발생했다. 지난해 12월22일 입국한 가족 3명이 28일 처음 확인됐다. 또 13일 영국에서 입국 후 자가격리 해제일인 26일 갑자기 사망한 80대 남성이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로 확인됐고, 24일 영국에서 아랍에메리트(UAE)를 경유해 입국한 20대 여성도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로 나타났다.

1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전체 신규확진자 1029명 중 해외유입 확진자는 25명으로 나타났다. 확진자 유입국가는 중국 1명, 중국 외 아시아 6명, 유럽 5명, 아메리카 10명, 아프리카 2명, 오세아니아 1명이다. 국적은 내국인 13명, 외국인 12명으로 나타났다.

해외유입 확진자는 3차 유행이 본격화하기 전인 지난해 10월28일 7명 이후 65일 연속 두자릿수대를 이어오고 있다. 특히 확진자 출발국도 다양하게 분포돼 있다.

이에 따라 방역당국은 영국·남아공 입국자만 관리해서는 변이 바이러스를 완전히 막기 어렵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연구자들은 새로운 코로나19 변이가 기존 코로나19 보다 40%~70% 더 전염성이 강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아직 실험실의 통제된 환경에서 진행된 결과지만 변이 코로나가 전파력이 매우 강하다는데 이견은 없다. 

앞서 우리 방역당국도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의 감염재생산지수(R)가 기존 바이러스 대비 0.4 높다고 파악했다. 현재 감염재생산지수가 1 남짓에서 1000명 가량이 발생하는 국내 상황을 대입하면,  이 바이러스가 국내에 만연하다면 환자 수가 1400명정도로 급증할 수 있다는 얘기다.

권준욱 방대본 제2부본부장은 지난달 29일 정례브리핑에서 "새로 등장한 변이 바이러스가 언젠가는 전세계 유행을 주도할 것"이라고 부정적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질병청 관계자는 "어제(31일) 관계부처 회의를 통해 내부적으로 결정됐고, 사전 준비기간이 필요함에 따라 소관 부처(국토교통부)에서 미리 공지한 것으로 보인다"며 "자세한 사항은 내일(2일) 브리핑을 통해 설명드리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