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한전부지 공공기여 1조 7천30억원 제안
상태바
현대차그룹, 한전부지 공공기여 1조 7천30억원 제안
  • 박영심 기자
  • 승인 2015.06.23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박영심 기자] 현대차그룹이 매입한 서울 삼성동 한국전력 부지 개발을 위한 서울시와 현대차그룹 간 사전협상이 23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서울시에 따르면 공공 측 협상단장인 이제원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과 민간 측 협상단장인 김인수 현대차그룹 신사옥추진사업단장이 이날 서울시청에서 만나 사전협상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상호 협력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현대차그룹은 앞서 11일 '국제교류복합지구 조성을 통한 서울의 도시 경쟁력 강화'를 사업 목적으로 제시한 최종 제안서를 제출했다.

▲ 현대차그룹이 제안한 한전부지 개발계획 조감도(안

현대차그룹은 한전부지의 도시계획을 제3종일반주거지역에서 일반상업지역으로 변경해 통합사옥과 전시컨벤션센터, 공연장, 숙박시설, 판매시설, 업무시설, 전망대 등을 짓겠다고 제안했다.

제안서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건폐율 38.42%, 용적률 799%을 적용해 연면적 96만㎡에 전시컨벤션센터와 호텔 등으로 쓰일 62층 건물과 통합사옥으로 사용할 115층(최고높이 571m) 건물을 지을 계획이다. 공공기여율은 36.75%, 약 1조 7천30억원 규모로 제안했다. 현대차그룹은 제안서에서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GBC. Global Business Center) 건설로 11조 6천억원, 20년간 운영으로 251조원 등 총 262조 6천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132만 4천명의 고용 창출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서울시는 현대차그룹이 제안한 계획안을 강남구 등 관련부서·기관과 협의하는 한편 도시계획위원회 등 전문가 자문, 양측 협상단과 외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협상조정협의회 등을 거쳐 조정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또 강남구가 참여하는 협상정책회의와 실무 태스크포스를 운영해 공공 측의 협상 방향을 결정할 계획이다.

사전협상은 협상조정협의회에서 협상이 진행된 뒤 감정평가를 시행하고 공공기여 총량을 확정하면 마무리된다. 이후 지구단위계획을 결정하고 건축허가가 나면 착공에 들어간다.

서울시는 이르면 7월 중 협상조정협의회를 구성한 뒤 연내 협상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예정대로 절차가 진행되면 내년 중 지구단위계획 변경과 건축 허가를 거쳐 내년 말이나 내후년 초 착공에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