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그룹 재건..어디로 가고 있나?
상태바
금호그룹 재건..어디로 가고 있나?
  • 피터조 기자
  • 승인 2015.07.10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피터조 기자]   박삼구 회장의 금호아시아나그룹 재건작업이 예정보다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금호산업[002990] 지분 57.5%를 가진 채권단은 호반건설이 6천7억원에 지분을 인수하겠다고 단독 응찰하자 유찰시키고 재입찰에 부치는 대신 '우선매수권'을 가진 박 회장과 개별협상을 벌이고 있다. 금호산업은 2009년 유동성 위기로 워크아웃을 신청하며 채권단으로 지분이 넘어갔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박 회장은 금호산업을 되찾아야 '금호산업-아시아나항공-금호터미널-금호고속-금호리조트' 순으로 엮여있는 회사들을 모두 가져올 수 있다. 채권단은 삼일회계법인과 안진회계법인에 금호산업 가치 평가를 맡겼으며 애초 6월 중 매각가격이 나오면 7월부터 협상을 벌여 8월에는 박 회장의 인수여부를 결론 낼 계획이었다. 하지만 10일 채권단에 따르면 일정을 전반적으로 늦췄다. 7월 중에 매각가격을 산출하고 8월부터 협상에 들어가 9월 중에 박 회장이 우선매수권 행사 여부를 결정하도록 했다.

금호산업 주가는 호반건설이 적극적인 인수의사를 내비치던 3∼4월에 주당 최고 3만원을 넘었다가 채권단의 유찰 결정 이후 하락해 최근에는 1만4천원 안팎에 형성돼 있다. 박 회장은 채권단이 가진 57.5% 전체가 아닌 경영권 지분(50%+1주)만 사들이면 된다. 호반건설이 제시했던 6천7억원의 주당 가격을 감안하면 5천300억원에 경영권을 쥘 수 있는 셈이다.

채권단은 호반건설이 제시한 가격이 적다며 유찰결정을 내린 만큼 업계에서는 박 회장에게 6천억∼7천억원을 제시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박 회장은 금호산업에 앞서 금호아시아나그룹의 모태기업인 금호고속을 다시 품에 안았다. 지난 5월26일 금호터미널이 금호고속 지분 100%와 금호고속이 보유한 금호리조트 지분 48.8%를 더해 4천150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IBK펀드와 체결했다.

금호터미널은 6월22일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기업결합 승인이 떨어지자 다음날 잔금 790억원을 납입해 거래를 완료했다. 금호그룹은 계약 당시 "모태 기업인 금호고속 재인수를 시작으로 그룹 재건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의지를 표명했다. 하지만 박 회장은 금호고속을 되찾자마자 칸서스PEF(사모펀드)에 재매각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업계에서는 금호그룹이 금호고속을 재매각한 자금을 금호산업 인수자금으로 투입하고, 나중에 금호고속을 재인수하려는 전략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금호고속은 나중에라도 되찾을 수 있지만 금호산업이 다른 사업자에게 넘어가면 금호그룹 전체가 해체되기 때문이다. 금호그룹의 금호고속 재매각 움직임을 두고 금호산업 채권단이 제동을 걸었다는 말도 나오지만 그룹 측은 "공식적으로 반대의사를 받은 게 없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