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2045년엔 폐배터리서 수산화리튬 20,000톤 뽑는다”
상태바
대한상의, “2045년엔 폐배터리서 수산화리튬 20,000톤 뽑는다”
  • 이삼선 기자
  • 승인 2023.03.23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45년에는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을 통해 배터리 핵심원료인 수산화리튬을 2만 톤가량 조달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주목된다. 해당 원료의 중국 수입 비중은 작년 기준 82%에 달한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가 최근 김유정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책임연구원에게 분석을 의뢰해 23일 발표한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산업의 원료조달 효과성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라 폐배터리 재활용이 늘게 되는 2035년 이후에는 배터리 생산에 필요한 핵심원료의 자체 조달분이 급증한다.

  구체적으로는, 2045년에 수산화리튬 2만 톤, 황산망간 2.1만 톤, 황산코발트 2.2만 톤, 황산니켈 9.8만 톤 가량을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으로 회수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이는 해당원료의 작년 수입량 대비 28%, 41배, 25배, 13배에 해당하는 수치다.cf) 모두 양극재 핵심원료이나, 니켈·코발트·망간이 주로 투입되는 전구체(양극재 제조를 위한 중간재)는   대부분 완제품 형태로 수입되기 때문에 리튬의 수입량이 상대적으로 더 많음     
  ·핵심원료 수입량(’22) : 수산화리튬 70,871톤, 황산망간 514톤, 황산코발트 861톤, 황산니켈 7,278톤

보고서는 환경부의 ‘2030년 전기차 보급 목표’를 토대로 2030년까지의 국내 전기차 보급량을 설정하고, 그 때까지의 추세선을 2040년까지 적용해 폐배터리 발생량을 추정하였다. 변인 통제를 위해 국내 보급 전기차의 폐배터리만을 재활용 대상으로 했으며, 스크랩* 재활용 및 폐배터리 수출입분은 제외했다. 또한, 폐배터리 처리를 재사용(ESS, 소형운송기 배터리 등)과 재활용으로 구분하고, 재사용된 폐배터리는 제품화 되어 내구연한만큼 사용된 이후에 재활용되는 것으로 간주했다.   * 배터리 제조 공정 중 발생하는 불량품

  이를 토대로 연간 재활용될 폐배터리 양을 추정한 결과, 2030년 1.8만 톤(4만개), 2035년 9만 톤(18.4만개), 2040년 22.5만 톤(40.6만개), 2045년엔 41.6만 톤(63.9만개)으로 나타났다. 즉, 폐배터리 41.6만 톤에서 수산화리튬 2만 톤, 황산망간 2.1만 톤, 황산코발트 2.2만 톤, 황산니켈 9.8만 톤이 회수될 수 있는 것이다.
  
  대한상의는 “폐배터리 수출입물량과 스크랩을 얼마나 잘 관리하고 확보하느냐에 따라 폐배터리 재활용의 원료조달 효과성은 달라질 수 있다” 며 “폐배터리 재활용산업은 경제적 효과 뿐 아니라 환경보호와 공급망 안정화, 미국과 EU의 무역규제 대응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산업”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