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직구는 4536억 원으로 1년 전보다 10.3% 줄었다.
1일 통계청에 따르면 6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7.7% 증가한 18조4249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 기준 거래액은 55조4503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7.3% 증가했다. 2017년도 관련통계 개편 이래 최대다.
상품군별로 보면 코로나19 관련 사회적 거리두기 로 여행 및 교통 서비스 거래해제 등으액이 지난해 2분기보다 37.3% 급증했다. 거래액 자체(5조9191억 원)도 역대 최대치다.
음·식료품(13.0%)과 e쿠폰서비스(40.6%)도 늘었다. 반면 컴퓨터 및 주변기기(-2.6%) 등에서는 거래액이 감소했다.
지난 6월만 보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8조4249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7.7%(1조3202억 원) 늘었다. 이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13조4449억 원으로 73.0%를 차지했다. 1년 전보다 비중이 1.3%포인트 줄었다.
상품군별로는 문화 및 레저 서비스가 8.1% 늘어난 3320억 원을 기록했다. 역대 최대 기록이다.
통계청은 “국내 가수들의 공연이 활발하게 이뤄지면서 티켓 발매 등이 큰 폭으로 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올해 2분기 온라인 해외 직구액은 1조6350억 원으로 집계됐다. 관련 통계 작성이 시작된 2014년 이후 모든 분기를 통틀어 역대 최대치다.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하면 25.6% 늘었다.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역직구)은 4536억 원으로 1년 전보다 10.3% 줄었다. 면세점 판매 등이 줄어든 데 따른 결과다. 해외 역직구는 11개 분기째 감소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