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에 부는 ‘레트로 캐릭터’ 컬래버레이션 열풍
상태바
유통업계에 부는 ‘레트로 캐릭터’ 컬래버레이션 열풍
  • 이동현 기자
  • 승인 2023.08.16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투썸플레이스, 만화 ‘피너츠’와 협업
- ‘쿵야 레스토랑즈’, ‘미니게임천국’ 등 다양한 레트로 캐릭터와의 컬래버레이션
[레트로캐릭터/사진=투썸플레이스]
[레트로캐릭터/사진=투썸플레이스]

색다른 경험과 재미를 추구하는 '펀슈머(Fun+Consumer)'부터 선호하는 영역을 깊게 파고드는 ‘디깅(Digging)’까지. ‘나의 즐거움’이 소비 트렌드를 이끄는 주요 원동력이자 기준으로 거듭난 시대, 과거 만화나 게임을 통해 인기를 끌었던 캐릭터들이 제2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MZ세대를 중심으로 시작된 레트로 트렌드와 맞물려 유년 시절의 향수를 자극하는 캐릭터가 다시 한번 소비자의 관심을 받게 된 것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공개한 ‘2022년 캐릭터 산업백서’에 따르면, 상품 구매 시 캐릭터의 영향을 받는다고 답한 소비자가 64.2%에 달하며, 절반 이상은 품질에 차이가 없을 경우 캐릭터 부착 상품을 구매하겠다고 응답했다.

유통업계에서는 이러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캐릭터 컬래버레이션에 한창이다. 7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만화 ‘피너츠’, 20년 전 넷마블 게임 ‘쿵야’ 등 각양각색의 캐릭터를 굿즈로 만날 수 있어 소비자들의 반응도 뜨겁다.  

디저트 카페 투썸플레이스는 인기 레트로 캐릭터의 대표주자 ‘스누피’가 등장하는 만화 ‘피너츠(Peanuts)’ 브랜드와 손을 잡았다. 투썸플레이스는 지난 7월, ‘잠시 쉬어도 돼(Time For a Little Break)’라는 테마로 ‘피너츠’ 캐릭터들의 순수함과 여유로운 일상의 모습을 담은 휴가철 굿즈 3종을 출시했다. 

투썸플레이스 관계자는 “무더운 여름날의 휴식과 힐링을 전하고자 ‘피너츠’와 함께 컬래버를 진행했다”며, “7월 21일부터 예약 판매를 시작했는데, ‘피너츠X투썸 트래블 캐리어&미니백’은 당일 오후에 모두 매진되었고 ‘피너츠X투썸 디지털 미니 카메라’도 준비한 수량이 조기 완판됐다. 

같은 달, 맥도날드는 한국의 맛 프로젝트 세번째 메뉴 '진도 대파 크림 크로켓 버거' 출시를 기념해 ‘쿵야 레스토랑즈’와 ‘맥도날드 파밭 스토어’를 운영했다.

넷마블의 콘텐츠 마케팅 자회사 엠엔비(MNB)가 2022년 선보인 ‘쿵야 레스토랑즈’는 10년 전 출시된 게임 ‘쿵야’의 스핀오프 브랜드로, 이번 팝업스토어에서는 인기 캐릭터 ‘양파쿵야’의 모습을 닮은 ‘진도대파쿵야’가 등장했다. 

GS리테일 편의점 GS25는 지난 1일, 8월 한 달간 전국 매장에서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크래치 쿠폰이 포함된 미니게임천국 협업 상품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쿠폰으로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 코스튬과 보석을 얻을 수 있고, 행사 상품을 구매하면 제공하는 스탬프를 모아 아이패드 등 다양한 경품이 준비된 추첨 이벤트에도 참가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