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권역별 공급망 ESG지원센터’ 출범
상태바
대한상의, 권역별 공급망 ESG지원센터’ 출범
  • 김성현
  • 승인 2023.08.23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출 中企 ESG경영 지원 속도내 ....부산, 대구, 대전, 화성, 여수 등 26개에 거점 지역
정부 정책건의 위한 소통 창구 기대
향후 ESG 전문인력양성, 다양한 사업모델 발굴 예정

EU 등 주요 선진국발 ESG 규범화에 따라 글로벌 공급망 내 수출 중소·중견기업도 환경, 노동인권, 준법경영 등 ESG 관련 부담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23일 상의회관에서 전국상의 권역별 공급망 ESG지원센터 출범식을 개최했다.

상의 조영준 지속가능경영원장은“대한상의 차원에서 지난해 11월 공급망ESG지원센터를 먼저 신설하여 전국순회설명회, ESG 아카데미, 업종별 ESG워킹그룹 운영, 중소·중견기업 ESG 컨설팅 등 다양한 활동을 해 오고 있는데 이 같은 기능이 지역에도 필요하다는 지방상의 요청에 따라 전국 거점지역으로 확대하게 되었다.”며 출범배경을 설명했다.

이번에 지정된 지역은 광역시와 산업단지 소재 상의 중심으로 부산, 대구, 광주, 충남북부, 전주 등 전국 거점지역상의 26개가 지정되어 전국단위의 체계적인 상의 ESG 경영지원을 위한 얼라이언스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올해 독일을 시작으로 내년부터 EU 수출·투자기업 중 글로벌 매출 1.5억 유로 및 종업원수 500명 이상인 경우 공급망 내 협력업체의 인권, 환경 실사를 통해 잠재적인 위험요소를 파악·개선하고 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는 의무가 부과되는 공급망ESG실사법이 시행되는데, 만일 우리기업이 ESG 실사대응을 제대로 못한다면 EU로부터 납품·거래관계가 끊어지는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에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주요 글로벌 기업들은 이미 탄소배출이나 유해물질 관리 등을 포함한 환경과 노동인권, 준법경영, 생물다양성 등 EU 공급망실사법에 대비한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있는데 반해 우리나라의 경우 대기업을 제외한 중소․중견기업의 ESG 경영역량은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권역별 공급망 ESG 지원센터는 △ 국내 수출 중소·중견기업 ESG 진단 및 컨설팅 지원 △ 시/도 등 지자체, 유관기관 대외협력 창구 △  지방 중소기업 실무자 교육 및 청년 ESG 인턴십 통한 전문인력양성  △ EU 공급망실사·CBAM 관련 기업애로 정책건의 창구로 지방소재 수출 중소·중견기업의 ESG경영을 적극 도울 예정이다.

이날 출범식에는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주영준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을 비롯해권역별 공급망ESG센터로 지정된 전국상의 관계자 등 50여명이 자리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전국 단위 상의 ESG 네트워크가 생겨서 의미가 크다”며, “경영여건이 녹록치 않은 가운데 우리 수출 중소·중견기업들이 ESG 이슈에 잘 대비하고 고객사의 공급망 ESG 실사에 따른 불이익을 입지 않도록 권역별 센터를 통해다각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상의 권역별 공급망 ESG지원센터 출범식 :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앞줄 왼쪽 일곱번째)과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국상의 권역별 공급망 ESG지원센터 출범식 :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앞줄 왼쪽 일곱번째)과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