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람코, 반포 아파트상가 재건축 착수...신탁방식 정비사업 아파트에서 상가로 확대
상태바
코람코, 반포 아파트상가 재건축 착수...신탁방식 정비사업 아파트에서 상가로 확대
  • 이해나 기자
  • 승인 2023.08.23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람코자산신탁은 23일 서울 반포 소재 아파트상가 재건축을 수주하며 정비사업 대상을 아파트에서 근린생활시설로 확장한다고 밝혔다. 아파트단지 내 상가가 신탁사에 의해 재건축되는 첫 번째 사례다.

코람코자산신탁은 지난주 총 117명의 토지등소유자로 구성된 잠원래미안플라자재건축위원회로부터 ‘래미안 신반포팰리스상가 재건축사업’의 시행자로 선정됐다.

 1979년 준공된 이 상가는 서초구 래미안 신반포팰리스아파트(舊 잠원대림아파트) 단지 내 상가로 2012년 아파트재건축 당시 통합 재건축을 추진했으나 아파트조합과의 이견을 좁히지 못해 재건축을 미뤄왔었다. 2016년 분리 재건축 추진한 아파트가 준공되었고 이후 약 8년여 만에 재추진되는 재건축 사업이다. 

코람코자산신탁은 이 상가를 지하3층~지상5층 규모의 복합 리테일(Multi-Retail)시설로 재탄생시킬 예정이다. 준공 후 아파트에 종속된 상가가 아닌 독립 상업시설로서의 정체성을 살려 지역 내 랜드마크 리테일시설로 자리매김 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신탁방식 정비사업은 지난해 둔촌주공 사태를 겪은 후 여의도와 목동을 중심으로 최근에는 강남권까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시행을 맡게 되는 부동산신탁사의 체계적 사업운영과 효율적인 자금조달로 조합방식에 비해 사업 속도가 빠르기 때문이다.

거기에 더해 금감원 관리감독을 받는 신탁사의 투명한 사업관리로 조합관계자 비리 등에서 자유로운 것도 장점이다. 총사업비의 1~2% 수준의 신탁수수료가 부담 요소지만 이를 감안하더라도 시공비, 금융비 등을 줄일 수 있어 전체적인 이점이 크다는 게 중론이다.

정비업계에서는 이런 장점들로 인해 향후 신탁방식 정비사업이 지역과 대상 면에서 더욱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코람코자산신탁도 이번 래미안 신반포팰리스상가 재건축사업을 기폭제로 서울과 수도권 정비사업 수주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코람코자산신탁은 국내 최초로 신탁방식 정비사업을 성공시킨 부동산신탁사다. 지난 2015년 12월 안양시 호계동의 호계•성광•신라아파트 통합재건축의 대행자로 선정된 후 약 40개월 만인 2020년 4월 사업완료고시를 받으며 첫 신탁방식 성공사례를 만들어 냈다.

현재 코람코자산신탁은 총 12개 정비사업 현장을 수주하였으며 이중 4개 단지를 이미 준공시켰다.  

코람코자산신탁 이충성 신탁부문대표는 “토지등 소유자들을 대신해 정비사업을 추진하는 일은 신탁사 입장이 아닌 소유자의 입장에서 사업을 이끌어야 한다”며 “회사를 위해 얼마나 많은 사업을 수주했느냐가 아닌 소유자를 위해 얼마나 빨리 준공 시키느냐가 정비사업 성과의 기준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람코자산신탁이 재건축 추진하는 래미안 신반포팰리스 상가 이미지
코람코자산신탁이 재건축 추진하는 래미안 신반포팰리스 상가 이미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