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농업의 미래를 본다” 이마트 미래농업혁신포럼 성료
상태바
“K-농업의 미래를 본다” 이마트 미래농업혁신포럼 성료
  • 이동현 기자
  • 승인 2023.09.07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마트, 6일(수) 서울대학교에서 ‘미래농업과 스마트팜’ 주제 포럼 개최
- 미래 식량의 안정적인 수급과 기후변화 대비한 스마트팜 필요성 논의
[‘미래농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스마트팜과 리테일러의 역할’ 포럼]
[‘미래농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스마트팜과 리테일러의 역할’ 포럼]

이마트가6일 서울대학교미술관 렉쳐홀에서 ‘미래농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스마트팜과 리테일러의 역할’ 포럼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포럼에는 김관수 서울대 농경제사회학부 교수, 신명섭 엔씽 CTO, 오현준 이마트 후레쉬센터 상품팀 팀장, 박민혜 WWF Korea (World Wide Fund for Nature, 세계자연기금) 국장, 차경훈 에코에이블컨설팅 대표가 발제자로 참여했다.

이번 포럼은기후위기, 식량안보, 농촌의 고령화 등 미래 농업에 닥칠 문제들과 보완의 역할로 제시된 스마트팜에 대해 심층적으로 논의했다.

먼저 오현준 이마트 후레쉬센터 상품팀 팀장은 ‘스마트팜 스타트업’ 엔씽과 협업해올 4월 이마트 연수점에 설치한 실내 설치 소형 스마트팜 ‘인도어팜’의 성공 사례를 소개하며 미래 농업의 중요한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설명했다.   

인도어팜은 생산지에서 유통과정을 거쳐 마트에 들어오는 방식이 아닌 재배 즉시 현장서 판매하는 ‘팜 투 테이블(Farm to Table)’ 방식으로 고객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현재 이마트에서는 10개 종류의 스마트팜 상품을 운영 중이다. 관련 상품 매출은 최근 2개월간 전월 대비 2배 신장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오현준 팀장은 “스마트팜이 기후변화로 인한 농업의 위기에서 환경과 미래식량안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스마트팜은 토양을 사용하지 않고, 살충제 등 환경유해물질을 사용하지 않아 환경 오염을 최소화한다. 물 사용량도 기존 노지대비 94% 절감하고 스마트팜 운영에 사용하는 전기는 향후 태양광발전 등 클린에너지로 전환이 가능하다.

지난 7월이마트는 스마트팜 시스템 전 과정 환경영향평가(Life Cycle Assessment, LCA) 지원사업을 통해 엔씽의 국내 최초 스마트팜 환경부 환경성적인증 취득을 지원했다.

8월에는 LCA 평가 결과 및 전문가 의견들을 담은 보고서를 발간했고,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이번 포럼을 진행했다.

이날 포럼에서 신명섭 엔씽 CTO는 미래 농업의 중심이 될 스마트팜과 사업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 발표하고 참석자들과 심도 있는 논의를 펼쳤다.

김관수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교수는 '기후위기시대 식량안보와 스마트 농업'을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이경희 이마트 ESG담당 상무는“이마트는 미래 농업의 지속가능한 내일을 만드는 과정과 역할에 대한 사회적 책임으로 연구결과를 공유하고자 포럼을 개최했다”며“스마트팜 LCA평가 협업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구 및 지원사업, 캠페인들을 진행해 ESG경영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