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 소셜벤처 ESG 경영...“대기업과의 협업 전략으로 활용”
상태바
대한상공회의소 소셜벤처 ESG 경영...“대기업과의 협업 전략으로 활용”
  • 이동현 기자
  • 승인 2023.09.16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5일, 제15차 ESG경영 포럼’ 개최... 소셜벤처 ESG 논의
- 조선희 디라이트 변호사 “소셜벤처의 ESG, ‘준법경영’ 중요.
- “소셜벤처가 투자 받기 위해선 ‘ESG경영’ + ‘혁신적인 기술·모델’ 필요” 
[제15차 대한상의 ESG경영 포럼/사진=대한상의]
[제15차 대한상의 ESG경영 포럼/사진=대한상의]

ESG가 기업경영의 핵심요소로 자리매김함에 따라 환경·사회 문제해결에 기여하는 소셜벤처들이 대기업과의 협업/투자유치 등 새로운 사업기회를 만드는데 ESG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15일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개최된 SOVAC 국내 최초·최대 민간 사회적 가치 축제로 사회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사회적 가치에 대해 소통하는 행사
2023에 참여하여 ‘제15차 대한상의 ESG경영 포럼’을 개최하고 소셜벤처 ESG 등 최근 ESG 현안과 시사점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SOVAC 내 세션으로 진행된 이날 포럼에는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조선희 법무법인 디라이트 파트너 변호사, 김정태 MYSC 대표, 한상엽 소풍벤처스 대표, 양용희 다솜이재단 이사장, 이호철 포이엔 대표, 안지훈 한양여대 교수, 홍석재 벤처기업협회 팀장, 이영준 LG화학 책임 등이 자리를 함께 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이 인사말/사진=대한상의]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이 인사말/사진=대한상의]

‘소셜벤처의 ESG활용 사례와 시사점’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 김정태 MYSC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 ESG가 더 이상 비재무적인 요소가 아닌 재무적으로도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필수적인 비즈니스 언어로 떠오르면서, 환경·사회 위기에 대응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임팩트 창출이 기대되는 잠재력 있는 소셜벤처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소셜벤처의 ESG, ‘준법경영’부터...특히 노동/안전 분야 먼저 챙겨야 

또 다른 연사인 조선희 법무법인 디라이트 파트너 변호사는‘소셜벤처의 ESG경영 필요성 및 리스크 관리 방안’에 대해 발제를 맡았다. 조 변호사는 “Apple, GE 등의 글로벌 기업들이 협력업체 선정시 ESG수준이 미달할 경우 우선협상대상에서 탈락시키거나 거래관계를 즉시 종료하고 있고,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포스코 등 국내 대기업들도 협력업체의 환경, 인권, 재무건전성을 진단하고 있다.”며, “이제 글로벌기업은 물론, 국내 대기업 역시 공급망 관리 및 실사를 필수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고 밝혔다.

이어 조 변호사는 “소셜벤처가 공급망 실사 대비 준법경영을 함에 있어 특히 신경써서 챙겨야 할 부분은‘S’(사회) 분야이다”며, “근로 계약서에 근로시간 명시, 정확한 급여명세서 제공, 안전보건 매뉴얼 보유, 안전시설 설치 등 노동/안전 관련 규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소셜벤처가 투자 받기 위해선 ‘ESG경영’ + ‘혁신적인 기술·모델’ 필요 

마지막으로 ‘임팩트 투자와 ESG’에 대해 발표한 한상엽 소풍벤처스 대표는 “근래 임팩트 투자가 ‘착하지만 돈 못 버는 투자’가 아닌 ‘High Impact, HIgh Return’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사회문제 해결과 수익창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며, “임팩트 투자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증대되면서 글로벌 임팩트 투자 규모가 2013년 460억 달러에 2022년 1조 1640억 달러로 지난 10여년 간 약 25배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이러한 투자환경을 감안할 때 소셜벤처들이 자금유치를 바탕으로 성공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ESG경영으로 리스크를 관리함과 동시에 혁신적인 기술 혹은 모델을 통해 보다 큰 규모의 임팩트를 창출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패널들과의 토론/사진=대한상의]
[패널들과의 토론/사진=대한상의]

주제발표 후 이어진 자유토론에서 참석자들은 전 세계적으로 ESG가 기업의 필수경영 요소로 대두됨에 따라 소셜벤처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커지고 있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소셜벤처들이 지속성장을 위해 ESG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포럼에 참석한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ESG가 기업의 생존과 지속성장에 핵심적인 요소로 떠오르면서 환경·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소셜벤처의 잠재력과 성장성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며, “소셜벤처는 기업 자체의 지속성을 위해 ESG경영을 해야하는 동시에 새로운 사업모델 및 기술 개발에 ESG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대한상의 ESG 포럼은 2021년 4월에 처음으로 개최된 이후 최신 ESG 이슈를 다루며 정기적으로 개최됐고, 이번에 15회째를 맞이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