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관계부처 합동 ‘2023 태국 K-박람회’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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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 관계부처 합동 ‘2023 태국 K-박람회’ 성료
  • 이동현 기자
  • 승인 2023.11.13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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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KOTRA 등 5개부처·5개기관 합동... 뷰티, 패션 등 155개사 참가
KOTRA. 신세계와 손잡고 방콕 백화점서 K패션 팝업스토어 운영

산업통상자원부와 KOTRA는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중소기업유통센터, 한국무역협회 등과 함께 태국 방콕에서 이달 9일부터 12일까지 ‘2023 태국 케이(K)-박람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한류 문화콘텐츠와 연관 산업인 소비재 분야를 연계하여 동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2023 태국 케이(K)-박람회’ 전시·상담장의 전경.사진=KOTRA
‘2023 태국 케이(K)-박람회’ 전시·상담장의 전경.사진=KOTRA

태국은 동남아에서 가장 큰 한류 팬 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태국 내 한류 동호인 수는 총 1천7백만 명으로 추산된다. 일례로 최근 태국의 한 국립 대학에서 자국민 1천 명을 대상으로 ‘국가별 소프트파워 영향력’에 관한 설문조사를 한 결과, 태국에서 소프트파워 영향력이 가장 큰 국가는 ‘한국’으로 문화, 패션·라이프, 드라마·영화 부분에서 모두 한국이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현지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한류 문화를 바탕으로 소비재와 콘텐츠 수출 증대 기회 마련을 위해 관계부처와 기관이 협력하여 콘텐츠와 연관산업의 동반 해외 진출 지원하는 ‘한류 종합박람회’를 마련한 것이다.

방콕의 최대 쇼핑몰인 시암파라곤 디스커버리 백화점(Siam Discovery)에서 총 9개 사의 ‘K-패션 팝업스토어’운영=사진=KOTRA
방콕의 최대 쇼핑몰인 시암파라곤 디스커버리 백화점(Siam Discovery)에서 총 9개 사의 ‘K-패션 팝업스토어’운영=사진=KOTRA

행사 첫날과 이튿날인 9일과 10일에는 태국 방콕 그랜드 센타라 방콕 컨벤션 센터에서 뷰티, 패션, 농식품, 수산식품, 브랜드K 등 다양한 소비재 상품과 문화콘텐츠에 대한 수출상담회가 진행됐다. 해외 바이어와 1:1 비즈니스 미팅을 지원하는 이번 수출상담회에는 한국 유망 뷰티, 패션 20개 사를 포함하여 총 155개 사의 기업이 참가했다.

태국뿐 아니라 인도네시아, 베트남, 싱가포르 등 동남아 권역에서도 바이어 360개 사가 수출상담회를 찾아 K-콘텐츠와 한류 연관산업 제품에 대한 관심을 입증했다.

또한 KOTRA는 신세계와 협력하여 우리 신진 패션디자이너 브랜드 6개 사에 B2B 상담을 지원했다. 이에 더하여 방콕의 최대 쇼핑몰인 시암파라곤 디스커버리 백화점(Siam Discovery)에서 총 9개 사의 ‘K-패션 팝업스토어’를 운영하여 한국 패션에 관심이 높은 현지 바이어와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행사 셋째 날과 마지막 날인 11일과 12일에는 퀸 시리킷 국립 컨벤션 센터에서 애니메이션, 방송, 음악, 신기술 융합콘텐츠 등 한류 문화콘텐츠와 다양한 K-푸드를 체험할 수 있는 종합 전시ㆍ체험관이 운영되었다. 특히 11일 저녁에는 한국 K-Pop 아티스트 샤이니 키(KEY), 온앤오프(ONF)와 태국 아티스트 걸프 카나웃(Gulf Kanawut), 베리베리(BERRY BERRY) 등 총 5팀의 무대가 펼쳐졌고, 현지 총 00000명이 넘는 관객이 찾아 뜨거운 함성을 보냈다.

KOTRA 정외영 혁신성장본부장은 “태국에서 한류콘텐츠와 유망 소비재를 동반한 범부처 K-박람회를 개최하여 의미가 크다“라며, ”앞으로도 KOTRA는 우리 부처·기관과 협력을 통해 한류의 파급효과가 우리 소비재 수출 확대로 이어지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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