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카드, 해외 결제 고객 보호조치 강화 ...해외부정사용막는다.
상태바
우리카드, 해외 결제 고객 보호조치 강화 ...해외부정사용막는다.
  • 이해나 기자
  • 승인 2023.11.14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부정 사용 1,8배증가세 ...해외 사고 비중 높은 국가 및 업종 선별 안심 서비스 개발
향후 업계 최초 FDS 전용 카카오톡 개설, FDS 안내 콜 이미지 등 준비
우리카드 전경사진
우리카드 전경사진

 

우리금융지주 자회사인 우리카드(사장 박완식)는 독자카드의 성공적인 발급과 해외 카드이용 증가에 따른‘고객피해 및 손실 최소화’를 위해 해외 부정사용 의심거래 방지(FDS) 관리를 대폭 강화했다고 14일 밝혔다.

해외 현지에서 사용하는 카드 금액은 코로나 시기 3년 간 평균 대비 1.8배 증가했고 사고 발생 금액은 코로나 전 대비 25% 증가하며 해외 카드 부정 사용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해외사고 비중이 높은 국가와 업종 평균 승인금액 대비 사고금액이 높은 업종을 선별하고 교차 분석해 의심 거래의 경우 고객 보호조치를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해외 안심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직접 해외 사고를 대비할 수 있도록 우리카드 앱으로 손쉽게 해외 온오프라인 결제를 차단 및 헤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향후에는 고객이 결제 가능 국가를 선택하고 1일 1회 사용금액을 제한해 보다 안전한 카드 거래를 지원할 예정이다. 문자 수신이 어려운 해외 현지 유심 및 와이파이 이용 고객 대상으로 업계 최초 FDS 전용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해 고객 불편을 해소할 계획이다.

국내외 부정사용 의심거래 발생 시 고객 휴대폰에 우리카드 FDS 안내 이미지가 명확히 보이는 안내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부정사용이 의심되면 고객과 직접 통화해 본인 사용이 맞는지 확인 하는데, 카드사의 안내 전화가 일반전화번호로 표시되어 수신율이 떨어지는 점을 보완할 예정이다.

우리카드 관계자는“앞으로도 고객의 안전한 해외카드 사용을 위해 지속적으로 해외FDS 시스템을 고도화할 계획이며, 의심스러운 해외 거래나 문제 발생 시 즉시 우리카드와 연락이 원활히 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엔데믹 이후 해외 카드매출이 증가함에 따라 사고 발생 건수도 전년 대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일부 해외 국가에 편중되었던 사고 비중도 다양한 국가로 확대되는 상황이다. 해외 분실, 도난 사고의 경우 국내와 달리 현지에서의 피해 사실 입증이 쉽지 않고 사고 금액 또한 대부분 고액이며, 사고 발생 시 카드사 안내를 신속히 받지 못해 피해가 커지는 경우가 많아 FDS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