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 미국도 통(通)했다… 美 진출 희망 기업에 성공 노하우 전파
상태바
BBQ, 미국도 통(通)했다… 美 진출 희망 기업에 성공 노하우 전파
  • 유정인 기자
  • 승인 2023.11.24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서울 코엑스서 열린 '2024 미국 경제·정책 전망 및 시장진출 세미나' 참석
미국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기업 대표해 비즈니스 전략 및 성공 노하우 등 사례 발표
미국 26개 주 진출 현황 및 외신 보도 사례, 미국 현지 ESG 경영 활동에 대해 공유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윤홍근 회장)이 지난 23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4 미국 경제·정책 전망 및 시장진출 세미나'에서 미국 진출 성공 기업을 대표해 '미국 시장 진출 사례'를 발표했다고 24일 밝혔다.

'미국 경제·정책 전망 및 시장진출 세미나'는 한국무역협회와 주한미국상공회의소가 주최하고 한미경제협의회가 후원해 매년 연말 개최된다.

이번 세미나는 2024년 미국 경제 전망 및 주요 통상이슈 관련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미국 진출 희망 기업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전략 및 무역 환경을 소개하기 위해 진행됐다.

행사에는 제임스 김 주한미국상공회의소 회장과 앤드류 게이틀리 주한미국대사관 상무공사를 비롯한 대미 교역·투자와 현지 진출에 관심있는 국내 기업 관계자, 일반인을 포함해 300명 내외가 참석했다.

최근 10년간 한미 경제 관계는 자유무역협정(FTA)를 중심으로 양국의 무역은 70%이상 증가했으며, 미국으로의 수출 또한 14.5%가 상승했다. 미국은 세계 최대 무역국이자 글로벌 시장 확대를 하기 위해 반드시 협업해야 하는 중요 국가다.

이날 제너시스BBQ 그룹 김주현 상무는 미국 진출에 성공한 한국 기업으로서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 및 성공 노하우에 대한 강연을 진행했다. 한국무역협회는 지난 9월 'SelectUSA 투자 네트워킹 리셉션'에서 BBQ에 미국 시장 성공 스토리에 대한 강연을 요청했다.

BBQ는 미국 뉴저지에 해외 본사를 설립한 이유와 코로나 팬데믹 당시 미국의 지원을 통해 위기를 돌파한 사례, 현재 미국 내 진출 현황 및 노하우에 대해 설명했다. BBQ는 2006년부터 뉴욕, 뉴저지, 캘리포니아, 버지니아, 텍사스, 하와이 등 미국 50개 주 중 절반이 넘는 26개 주에서 250여개 매장을 운영하며 기하급수적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이어 글로벌 외식 매체 네이션스레스토랑뉴스가 선정한 '미국 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외식 브랜드' 7위 달성 및 매쉬드, QSR, 'FOX 뉴스'의 플로리다주 'FOX 35 Orlando'등 외신에 K-치킨의 대표주자로 보도된 사례를 공유했다.

아울러 문화복지 비영리단체 '이노비' 연간 정기 후원 및 뉴저지 유소년 야구팀 후원, 콜럼비아 대학교 한국의 밤 행사 후원, CIA 요리대학 장학금 전달 등 미국 현지에서 진행중인 ESG경영 사례를 소개했다.

BBQ는 지난 11일 6.25 전쟁 참전 용사에게 감사를 표하기 위해 베테랑스데이(Veterans Day, 미국 재향 군인의 날)에 미국 전 매장에서 미군 대상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해당 할인 금액을 포함한 패밀리의 모금액에 본사의 기부금을 더해 1만달러의 후원금을 기부하는 등 미국에서도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패밀리(가맹점주)와 BBQ 매장의 치안 강화와 동시에 해당 지역 담당 경찰관의 노고에 보답하는 의미로 미국에 진출한 전 지역의 매장에서 방문하는 경찰 대상 특별 할인 제도를 도입해 뉴욕 32번가와 인근 한인타운 발전 및 치안 개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뉴욕경찰국(NYPD) 부청장으로부터 감사패를 받기도 했다.

BBQ 관계자는 "이번에 발표한 BBQ의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과 노하우가 미국에 진출하려 하는 국내외 기업에게 좋은 사례가 되길 바란다"며 "BBQ는 미국 50개 주 확장과 더불어 코스타리카, 파나마를 교두보로 중남미 시장까지 뻗어 나갈 것"고 말했다.

한편, BBQ는 지난 10월 콘래드 서울 호텔서 열린 '필 머피 뉴저지 주지사 초청 중견기업 비즈니스 리셉션'에서 뉴저지주에 진출한 기업을 대표해 성공 사례를 발표한 바 있다.

'2024 미국 경제·정책 전망 및 시장진출 세미나'에서 BBQ 관계자가 미국 진출 현황과 사례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 BBQ 제공)
'2024 미국 경제·정책 전망 및 시장진출 세미나'에서 BBQ 관계자가 미국 진출 현황과 사례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 BBQ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