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의, 청년에게 일경험 기회 제공… 취업 지원 나선다
상태바
상의, 청년에게 일경험 기회 제공… 취업 지원 나선다
  • 이해나 기자
  • 승인 2023.11.30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상의, 고용노동부 '미래내일 일경험사업' 참여… 6개월간 100여명 기업현장 배치
기업경영 화두 'ESG' 포함 40시간 사전직무교육 후 참여기업과 매칭
대한상의 ESG 교육 사례 (이미지 : 대한상의 제공)
대한상의 ESG 교육 사례 (이미지 : 대한상의 제공)

국내기업의 채용 트렌드가 경력직 중심의 수시채용으로 전환되면서 신입직원이 일경험을 쌓는 기회가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서울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가 기업현장 OJT 경험을 제공하는 청년 인턴십 프로그램을 성공리에 진행하고 있다.

ESG경영이 글로벌 및 국내기업에 있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상황에서 청년에게는  일경험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에게는 ESG 역량 강화를 위해 ESG 전문인력 양성․보급을  동시에 달성 하고자 본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는 게 사업참여 배경이다. 

서울상의 관계자는 "올해 9월부터 내년 2월까지 100여명이 현장에 배치될 예정이며, SK하이닉스, 포스코, 두산 등 대기업 뿐 아니라 유망 중소․중견기업도 다수 참여를 확정했다”며 “벌써 내년 사업 참여를 문의하는 기업들도 다수”라며 현장의 열기를 전했다.

해당 사업은 기업 ESG 팀에서 공통적으로 필요로 하는 업무역량 중심의 직무 기초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참여 청년들의 관심도와 만족도가 높았고, 해당 교육을 수료한 청년들이 배치된 기업의 만족도도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업 ESG 경영현장 최접점에 있는 실무진들과 ESG 진단코칭 컨설턴트들로 강사진을 구성,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하는데 집중하였으며, 교육 대상자가 청년이라는 특성을 고려하여 개념을 위주로 쉽지만 꼭 필요한 내용들로 구성․운영하였다.

뿐만 아니라 보조 사업자를 선정하여 ▲수요발굴 ▲교육운영 ▲행정처리 ▲민원응대 등 각 분야별 역할 분담을 통해 체계적으로 사업을 운영하였으며. 각 기업에 파견된 청년들 및 기업 담당자들에 대해서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하여 사후관리도 철저히 진행하였다.

서울상의는 이번 '미래내일 일경험사업' 우수 프로그램 공모전에 응모, 서류심사와 발표심사를 거쳐‘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양질의 일경험 창출에 기여한 공로도 고용부로부터 인정받았고 상의 ESG포털‘으쓱’에도 인턴생활 현장을 생생하게 담았다.

우태희 상근부회장은 '서울상의는 지난해부터 공급망ESG지원센터 통해 ESG 교육 - 컨설팅을 진행해 오고 있고 ESG 준비하는 기업의 일손을 돕기 위해 ESG 인턴십을 시작했다. 미래세대가 기업현장 경험 통해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게 지속적으로 돕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