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시장분석]나이지리아 핸즈프리 디바이스기술 시장 동향
상태바
[외교시장분석]나이지리아 핸즈프리 디바이스기술 시장 동향
  • 손태한 기자
  • 승인 2023.12.06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팬데믹 시대의 무선기술 수요 증가로 블루투스 디바이스 성장 전망
다양한 핸즈프리 디바이스 및 사물인터넷(IoT) 수요에 주목 필요

KOTRA 라고스무역관 최형권

나이지리아의 사물인터넷 시장은 스마트 홈 기기의 채택 증가와 정부의 디지털 혁신에 대한 집중에 힘입어 기하급수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2023년 나이지리아의 사물인터넷 시장 예상 매출은 59억4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 기준 나이지리아의 소셜 미디어 사용자 수는 약 3300만 명이며, 가장 인기 있는 플랫폼은 와츠앱과 페이스북이고, 그 다음으로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메신저이다.

나이지리아 핸즈프리 디바이스 기술 제품은 차량 블루투스, 회의실 무선 디바이스 등과 같은 무선 장치를 통해 비즈니스가 원격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향후 5년 동안 나이지리아의 핸즈프리 디바이스 시장은 성장이 유망해 보인다.

현재의 핸즈프리 디바이스는 전화를 걸고 받는데 드는 물리적 노력을 줄일 수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운전 중에 휴대전화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없다. 예를 들어 나이지리아 사람들은 전화를 걸고 받는 노력을 줄이기 위해 음성인식 다이어링과 자동응답기능이 있는 전화기를 사용하고 있다.

◆ 나이지리아 모바일 시장 경제 현황

나이지리아의 모바일 시장 경제는 크게 △ 모바일 가입자, △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 투자 △ 정부 지원으로 구분된다. 아프리카에서 가장 큰 경제 대국이자 인구가 가장 많은 나이지리아의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2025년까지 1억4000만 명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Statista의 2023년 1월 보고서에 따르면 나이지리아의 2022년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약 2500만 명에서 40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더해 향후 5~6년 내에 사용자 수가 최소 3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해 나이지리아 스마트폰 시장의 강력한 성장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나이지리아의 인터넷 사용자 수는 최근 몇 년 동안 빠르게 성장해 2022년 1월 현재 1억920만 명에 달한다. 인터넷 사용자의 대부분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웹에 접속하며, 보급률의 84% 이상을 차지한다. 2023년 나이지리아통신위원회(NCC)는 나이지리아 인터넷 시장 규모가 2015년 3조3000억 달러에서 2020년 6조70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분석했다.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는 이러한 성장의 대부분이 온라인 서비스에서 비롯된 것이며, 2020년에는 온라인 서비스 매출이 연간 19% 증가했다고 밝혔다.

◆ 스마트폰 보급률 및 인터넷 서비스 증가 추세

나이지리아 경제와 인구의 역동적인 성장은 나이지리아의 모바일 시장 발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나이지리아에는 약 1억7000만 명의 모바일 가입자가 있다. 하지만 현재 전체 인구의 약 10~20%만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 대부분의 모바일 사용자는 여전히 음성 통화 및 문자 메시지와 같은 기본적인 전화 기능을 제공하는 피처폰을 사용하고 있다. 스마트폰 보급률은 2025년까지 약 60%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피처폰과 스마트폰 제조업체 모두에게 강력한 성장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현재 나이지리아의 스마트폰 공급업체는 삼성이 선두를 달리고 있다. 하지만 Tecno, Itel, Infinix와 같은 중국 제조업체도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다. 기술시장 전문 조사업체인 카운터포인트 테크놀로지 마켓 리서치에 따르면 나이지리아의 중고폰 시장은 애플과 삼성 제품이 주도하고 있다. 2021년에는 리퍼비시 아이폰과 삼성 제품을 구매하는 나이지리아인의 수가 10% 증가했다. 

나이지리아 연방 정부는 하드웨어의 현지 유지보수 및 생산을 통해 나이지리아에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기 위해 엘론 머스크의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인 스타링크와 협력하고 있다. 2023년 6월 현재 스타링크 나이지리아의 고객은 6756명이다.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스타링크는 2023년 10월, 나이지리아 ISP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하드웨어 비용을 21% 인하했다. 전반적으로 스타링크의 나이지리아 시장 진출은 가격 인하와 서비스 개선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발전이다. 스타링크의 주거 및 로밍 서비스는 현재 나이지리아에서 제공되지만, 스타링크 해양, 비즈니스 및 모빌리티 서비스가 출시되면 소비자와 기업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나이지리아 주요 지역 평균 인터넷 속도(자료: GSMA Digital Inclusion Nigeria)
나이지리아 주요 지역 평균 인터넷 속도(자료: GSMA Digital Inclusion Nigeria)

2023년 6월 현재 나이지리아 통신위원회(NCC)에 따르면 나이지리아의 인터넷 가입자는 1억5900만 명이 넘는다. 그러나 나이지리아의 인터넷 연결 품질은 여전히 주요 문제이다. 매월 세계의 인터넷 속도를 비교하는 Ookla의 스피드 테스트 글로벌 지수에 따르면 나이지리아의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22.39Mbps로 전 세계 평균인 63.23Mbps보다 현저히 낮다.

◆ 디지털 전환은 '주요 주제'에서 '프로젝트'로 구체화

디지털 전환은 산업계의 효율성을 높이고 운영을 업그레이드하는 원동력이 됐으며, 정부 부문도 그 일부로 포함돼 있다. 디지털 오피스, 원격 협업 및 서비스는 정부 디지털 구축의 중요한 부분이 됐으며, 디지털 정부의 기반은 미래 지향적인 무선 캠퍼스 네트워크이다.

정부는 최신 Wi-Fi 6 기술을 사용해 정부 캠퍼스 사무실 네트워크에 더 빠르고, 더 안전하고,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무선 연결을 제공하는 ‘라고스 커넥트 프로젝트’를 제안했다. 이를 통해 증가하는 정부 서비스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며 정부 운영 효율성을 높여 도시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또한 나이지리아 관세청은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된 ‘화웨이 커넥트 2023’ 이후 무역 현대화 프로젝트에 화웨이의 최신 제품 및 솔루션 일부를 도입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글로벌 정보통신기술 제공업체인 화웨이도 나이지리아 정부에 나이지리아의 국가 전자정부 디지털 인프라 아키텍처로 '원 클라우드 + 원 네트워크' 개념을 고려할 것을 요청했다.

나이지리아의 다국적 통신회사인 글로바콤은 가입자의 인터넷 액세스를 향상시키기 위해 새로운 MiFi 및 라우터를 공개했다. 회사에 따르면 이 라우터는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스마트 TV 및 게임 콘솔을 포함해 약 32개의 Wi-Fi 지원 장치를 연결할 수 있으며, 가입자가 Wi-Fi 또는 라우터를 구매하고 활성화하면 각각 60GB 및 180GB 데이터를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나이지리아의 부동산 회사인 뱀부 부동산 앤 컨스트럭션 리미티드가 리버스 주의 주도인 포트 하코트에 위치한 실리콘 델타를 기술 기반의 스마트 그린 시티로 개발할 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아프리카에 첫 스마트시티가 탄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새로운 프로젝트는 아프리카의 생활 환경과 기술 발전을 재정의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2030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하고있다.

나이지리아를 포함한 전 세계 국가들이 5G 기술을 지속적으로 채택하고 출시함에 따라 전 세계 통신사업자들이 탄소 배출이 없는 친환경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속 가능성을 높이고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친환경 비즈니스 관행은 통신산업의 필수 요소로 빠르게 자리 잡고 있다.

4G 기술과 5G 기술의 탄소배출량 비교 (자료: Thisday Newspaper)
4G 기술과 5G 기술의 탄소배출량 비교 (자료: Thisday Newspaper)

◆ 전망 및 시사점

나이지리아에서 인터넷은 경제에 큰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야후 파이낸스에 따르면 나이지리아의 이커머스 시장은 2022년에 110억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었으며 2023년 말에는 130억 달러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나이지리아 온라인 신문인 네이션 신문에 따르면 2023년 1분기에 전자결제 거래가 전년 대비 무려 984% 증가한 47억 건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나이지리아 경제지인 비즈니스 데이는 나이지리아에는 3690만 개가 넘는 사업체가 있으며, 중소기업이 전체 사업체의 96.7%를 차지하며 국내총생산(GDP)에 45% 이상을 기여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Statista는 나이지리아가 2022년에만 3000개 이상의 스타트업을 보유한 아프리카 최대 기술 허브 중 하나로 평가했다. 나이지리아 사람들은 인터넷을 통해 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나이지리아 전자상거래 시장은 인터넷 보급률 증가, 스마트폰 사용 증가, 가처분 소득이 있는 중산층 증가에 힘입어 최근 몇 년 동안 크게 성장했다. 시장조사 업체인 모르도르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나이지리아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예측 기간(2023~2028년) 11.82%의 연평균 성장률로 2023년 76억3000만 달러에서 2028년 133억4000만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IoT 아프리카 네트웍스의 CEO인 라레 아욜라는 KOTRA 라고스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나이지리아는 IoT에 대한 준비가 매우 잘 돼 있다고 말했다. IoT의 주요 구성 요소 중 하나는 나이지리아의 거의 모든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터넷이다. 그는 IoT가 모든 산업을 변화시키고 자원 낭비를 줄일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나이지리아는 다른 어떤 요구 사항보다 IoT를 충족할 수 있는 충분한 대역폭을 보유하고 있다. 통신회사들은 인터넷을 제공해 모든 사람이 저렴한 요금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향후 5년 내 이 시장의 가치는 약 1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전 세계적으로는 약 1조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나이지리아는 유망 성장국가 중 하나로, 나이지리아 연방 정부는 디지털 정부를 구축하는 동시에 디지털화 과정을 통해 국민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보순 티자니 통신, 혁신 및 디지털 경제부 신임 장관은 나이지리아가 여전히 아프리카 최고의 기술 투자 대상국이라고 말했다. 인터넷 기기는 사람들의 업무 방식을 바꾸고 있으며 나이지리아도 예외는 아니다. 앞으로는 나이지리아 전역에서 원격으로 일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2023년에 IoT 디바이스 및 서비스에 대한 지출이 128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글로벌 추세에 따라 나이지리아에서도 사물인터넷(IoT) 기술 채택이 증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