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 유럽 상용차 시장 공략 가속화... 폴란드계약 체결
상태바
LG에너지솔루션 유럽 상용차 시장 공략 가속화... 폴란드계약 체결
  • 김성숙
  • 승인 2023.12.08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폴란드 ICPT 社와 3년간 20만 개 모듈 공급 합의
대형 전기 상용차 3000대 생산 가능 물량
유럽 전기버스 1위 업체인 Solaris Bus & Coach社에 탑재



■ 유럽 지역 전기상용차 시장 선점을 통한 고부가 가치 사업 적극 육성

LG에너지솔루션이 유럽 지역 전기 상용차(버스·트럭 등) 배터리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

8일 LG에너지솔루션은 폴란드 배터리 팩 제조·판매 기업 ICPT(Impact Clean Power Technology)社와 배터리 모듈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LG에너지솔루션은 ICPT에 내년부터 3년간 약 20만 개의 NCM 배터리 모듈을 공급하기로 했다. 이는 대형 전기 상용차 약 3000여대를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ICPT는 공급받은 모듈을 팩으로 조립 후 유럽 내 전기버스 점유율 1위 업체인 Solaris Bus & Coach에 납품할 예정이다. ICPT는 2005년에 설립된 배터리 팩 제조·판매업체다. 폴란드 내 ‘기가팩토리X’ 팩·모듈 조립 공장을 운영하는 등 유럽 내 탄탄한 공급망을 구축하고 있다.

양사는 배터리 제조부터 전기버스 생산에 이르는 전 과정을 폴란드 내에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이 폴란드 브로츠와프 공장에서 생산된 NCM 배터리 모듈을 ICPT에 공급하면 ICPT가 이를 팩으로 제조해 Solaris Bus & Coach에 최종 공급하는 방식이다.

전기차 배터리는 조립 단위에 따라 셀(Cell), 모듈(Module), 팩(Pack)으로 나뉜다. 다수의 배터리 셀을 외부 충격과 열, 진동 등으로 보호하기 위한 프레임에 넣은 것이 모듈, 이 모듈들을 묶어 각종 제어 및 보호 시스템을 장착한 것이 팩이다.

현재 전기 상용차 시장은 일반 전기차 시장 대비 차량 한 대당 배터리 탑재량이 약 11배 이상 많아 고부가 가치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뛰어난 기술력과 표준화된 모듈 라인업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등 높은 시장 경쟁력을 통해 전기 상용차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통상 전기 상용차용 배터리는 일반 승용차용 배터리보다 높은 요구 조건과 기술 수준이 필요하다. 상대적으로 운행거리가 길고, 눈 혹은 비 등 극한 환경 속에서도 운행을 해야 하며 10배 이상의 에너지 전압을 견뎌야 하기 때문이다.

LG에너지솔루션 홍승택 OTS담당은 “ICPT와의 이번 협력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는 유럽 상용차 시장 내에서 LG에너지솔루션의 앞선 배터리 기술력을 다시 한 번 입증할 수 있게 됐다”라며 “세계 최고 수준의 고객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OTS: Off the shelf 사양요구없이 바로 구매 가능한 기성품

ICPT 바르텍 크라스 부사장은 “LG에너지솔루션과 협력을 바탕으로 진입장벽이 높은 상용차 시장 내 앞선 제품 및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라며 “현재, 그리고 미래 고객들에게 최고 품질의 제품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ICPT 폴란드 공장 '기가팩토리 X' 투시도(사진=LG에너지솔루션제공)
  ICPT 폴란드 공장 '기가팩토리 X' 투시도(사진=LG에너지솔루션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