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유선 업계 내달 5일 파업 결정…부산항 물류 '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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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유선 업계 내달 5일 파업 결정…부산항 물류 '비상'
  • 박영심 기자
  • 승인 2015.09.23 1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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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포스트=박영심 기자]    운송료 인상을 요구하던 부산항 급유선 업계가 내달 5일 동맹파업을 선언해 부산항의 물류처리에 비상이 걸렸다.  한국급유선주협회는 "지난 21일 이사회를 열어 급유선 운송료 인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다음 달 5일부터 무기한 파업에 들어갈 것을 결의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회원 이사 14명 외에 비회원 이사 3명 등 모두 17명이 참석해 만장일치로 파업을 결의했다.  협회는 20여 년째 묶여 있는 낮은 운송료 때문에 경영의 어려움은 물론 기름을 공급한 뒤 일부 남은 잔존유를 팔아 운영비에 충당하다가 범법자로 몰리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그동안 338% 운송료 인상을 요구해 왔다.

협회는 정유사나 대리점에서 운송료 인상안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다음 달 5일 부산을 시작으로 울산, 여수, 광양 등으로 파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선박의 급유는 주문이 들어오면 정유사가 해상급유대리점에 알리고 대리점에서 급유선을 지정해 해당 선박에 기름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부산 지역 급유선들은 한 달에 600여 회 부산 인근을 지나는 외항선과 부산항에 정박한 선박에 연료를 공급한다.  부산해양수산청에 등록된 급유선은 180여 척이며, 이 중 협회 소속 급유선은 전체의 67%인 120여 척에 이른다.

이들 급유선이 파업에 모두 동참하면 대체 급유선을 구하기 힘들기 때문에 부산항의 물류체계는 초비상 사태를 맞게 된다. 부산해양수산청은 급유 중단이라는 파국을 막기 위해 23일 오후 정유사, 선주들과 대책을 논의한다. 또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울산, 광양 등에 있는 정유사 소속 급유선을 임시 배치한다는 계획이다. 문현재 급유선주협회 회장은 "후진적인 급유공급 체제로는 부산항이 동북아 허브항만으로 도약하기 힘들다"며 "국가 차원에서 급유체계의 문제점을 진단해 요금을 현실화하고 낡은 시스템을 고쳐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협회는 15일 부산항 제5물량장 허치슨 부두 입구에서 현장 간담회를 열어 운송료 현실화를 요구하며 파업을 예고 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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