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공작기계 내주초 매각 본입찰…연내 새주인 선정
상태바
두산공작기계 내주초 매각 본입찰…연내 새주인 선정
  • 정상진 기자
  • 승인 2015.12.14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정상진 기자]    두산인프라코어[042670] 공작기계사업부(이하 두산공작기계)의 새 주인을 찾기 위한 본입찰이 다음 주 초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금융권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두산그룹은 최근 두산공작기계 본입찰을 성탄절 이전에 매듭짓는다는 방침을 확정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정확한 날짜를 말할 수는 없다"면서도 "다음 주 초에는 본입찰이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르면 올해 안에 두산공작기계를 인수할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업계 일각에서는 유찰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두산그룹이 기대하는 매각 가격과 인수 후보들이 원하는 인수 가격 간 차이가 크기 때문이다. 두산그룹은 최소 2조원 정도는 받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공작기계사업부문이 최근 3∼4년간 10%대 영업이익률을 유지했고, 매년 2천억원 수준의 정상 에비타(Normalized EBITDA·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를 창출하는 '알짜사업'이란 이유에서다.

그러나 인수 후보들이 생각하는 금액은 최대 1조5천억원 수준으로 두산그룹이 바라는 가격과 5천억원 정도의 차이가 난다. 인수 후보들이 판단하는 공작기계사업부문의 적정 에비타는 1천700억∼1천800억원 수준으로 두산 측이 책정한 2천억원보다 낮기 때문이다. 하지만, 두산공작기계가 매출액이 조 단위인 세계 4위의 우량 매물이라는 점에서 유찰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다는 게 업계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IB업계의 한 관계자는 "사모펀드들의 최근 투자경향을 볼 때 자금조달에 대한 일정 부분 확신이 있으면 막판까지 예상외로 뜨거운 경쟁이 벌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번 인수전에는 현재 미국의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와 MBK파트너스, 스탠다드차타드(SC) 프라이빗에쿼티(PE), 모건스탠리PE, 대만 공작기계업체인 FFG 등 사모펀드와 외국기업 5곳 정도가 인수적격후보(쇼트 리스트)로 남아 막판 실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영난에 처한 두산인프라코어는 차입금 규모를 줄이고 선제 재무구조 개선에 속도를 내서 앞으로 안정적인 사업 운영을 펼치고자 지난 10월 공작기계사업부문을 매각하기로 했다. 지난달 10일 이사회를 열고 애초 공작기계사업부문을 분할해 일부 지분만 매각하려던 방침을 경영권을 포함한 사업양수도 방식 매각으로 바꿨다.

최근에도 국내 사무직 직원들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시행하고 임원진 약 30%를 줄이는 한편 브라질 공장의 생산 중단을 비롯해 해외 적자법인은 생산 중단, 판매 최소화 등을 진행하기로 하는 등 허리띠를 바짝 졸라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