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랄식품단지로 무슬림 유입" 소문에 정부 "사실무근"
상태바
"할랄식품단지로 무슬림 유입" 소문에 정부 "사실무근"
  • 박영심 기자
  • 승인 2016.01.21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신교 등 중심으로 반발 커지자 해명 브리핑 자청

[코리아포스트 박영심 기자] 전북 익산에 짓는 국가식품클러스터 내 정부가 할랄식품 단지 조성을 검토 중인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단지에 할랄식품 업체가 입주하면 국내에 무슬림이 대거 유입해 '이슬람화'할 우려가 있다며 일부 기독교 개신교계 등을 중심으로 반발하는 목소리가 거세다.

정부가 올해 말까지 5천500억원을 들여 익산에 할랄식품단지를 조성하는데, 단지 내 할랄 도축장이 지어지고 3년 내 종교지도자(이맘) 100만여명과 도축인 7천103명을 포함한 무슬림이 대거 입국한다는 게 최근 소문의 요지이다.

산업단지 50만평(1.65㎞)을 할랄식품기업에 50년간 무상 임대하고, 정착지원금으로 무슬림에게 1인당 150만원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할랄식품기업은 무슬림을 고용할 의무가 있으며, 할랄단지에 무슬림을 위한 병원·학교·아파트 등을 신축할 계획이어서 이곳에 무슬림 집단 거주지가 형성돼 테러 배후지가 될 우려가 있다는 얘기도 돌고 있다.

그러나 국가식품클러스터 사업 주무 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러한 논란이 확인되지 않은 사실에서 비롯한 오해라며 일축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21일 배포한 '할랄식품정책 관련 오해에 대한 설명' 자료에서 "국가식품클러스터는 일반 식품수출 전문 산업단지로 할랄식품 단지가 아니다"라며 "국가식품클러스터 내 할랄단지 조성 여부는 검토 중이며 확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할랄식품 기업에 단지 무상 임대, 무슬림 고용지원금 제공, 무슬림 대거 입국, 무슬림용 시설 신축, 무슬림 고용 의무 등 소문으로 도는 내용이 사실이 아니라고 농식품부는 해명했다.

국가식품클러스터는 2008년부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보완대책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며, 할랄단지 조성 검토는 특정 종교 지지가 아닌 거대 시장인 할랄식품 시장 공략을 위한 수출 대책의 하나라는 것이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현재 할랄식품단지 조성과 관련해 국내외 할랄식품 기업의 입주 수요, 단지 조성 시 효과 등을 검토하고 있다.

2014년 하반기부터 국내 할랄식품 수출기업과 관심 기업을 108곳을 대상으로 입주 수요를 조사한 결과 지금까지 3개사가 입주 의향을 표명했으며 당장 입주할 기업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현 상황에서 국가식품클러스터 안에 할랄식품 구역을 지정할 계획은 없지만 앞으로 국내 식품기업 수요가 있으면 지정 여부를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국가식품클러스터에는 제조·가공 시설만 입주할 수 있어 도축장을 지을 수 없으며 정부는 공모로 다른 곳에 지을 도축·도계장 2개소를 선정할 예정이다.

도축에 필요한 무슬림 전문인력은 이슬람 율법상 3명 안팎이며 법무부 지침상 비자 발급인원은 업체당 최대 7명이다.

지원금 150만원은 전북도와 익산시가 전북도민과 익산시민을 채용한 입주기업에 6개월간 지원하는 금액이며, 국가식품클러스터 내 공동주택·종교시설·상업시설 등은 모든 입주기업을 위한 편의 시설이라고 농식품부는 설명했다.

할랄식품단지 논란이 개신교계를 넘어 일파만파로 퍼지자 정부가 진화에 나서고 있지만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다음 아고라에 지난 6일 올라온 '전북 익산시 이슬람 할랄식품공장 반대합니다'라는 제목의 이슈 청원에는 지금까지 2만3천여명이 서명했다.

익산 왕궁면에 약 50만평 규모 할랄식품 공장을 짓는 동시에 무슬림 사원을 위한 병원·학교·아파트 등을 짓는데 이 사업의 목적이 대한민국을 이슬람화하는 것이라는 내용이다.

또 SNS 등을 통해 할랄단지 조성에 관해 확인되지 않은 내용이 퍼지면서 일반 국민들 사이에 불안감이 확산하고 있다.

특히 최근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가 프랑스 등지에서 잇따라 테러를 하면서 불거진 이슬람 극단주의자에 대한 반감과 맞물려 논란이 커지는 상황이다.

이주명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할랄식품시장 개척을 추진하는 것은 무슬림 고용을 창출하려는 정책이 아니라 우리 가공식품 수출을 확대하는 인프라 구축 차원으로 오해가 없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