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포털 '워크넷' 수요자 중심으로 전면 개편
상태바
취업포털 '워크넷' 수요자 중심으로 전면 개편
  • 원아름 기자
  • 승인 2016.07.04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정보사이트 워크넷 전면개편
▲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이 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고용노동부 대회의실에서 취업정보 사이트 워크넷의 수요자 중심으로의 전면개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코리아포스트 원아름 기자] 취업정보사이트 워크넷(www.work.go.kr)이 수요자 중심으로 전면 개편된다. 실직자를 위한 맞춤형 취업 알선 서비스도 강화된다.

고용노동부는 구직자의 일자리 찾기를 돕기 위해 이 같은 내용의 고용서비스 혁신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주요 내용은 ▲ 수요자 중심으로 워크넷 개편 ▲ 맞춤형 취업상담 중심으로 실업인정 시스템 개편 ▲ 고용복지+센터 확대 ▲ 직업안정법 개정 등이다.

한국고용정보원이 운영하는 워크넷은 정부·공공기관, 대기업, 강소기업 등 취업정보를 전면에 배치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일자리 포털로 육성한다.

올해 10월부터는 워크넷, 훈련정보망(HRD-NET), 고용보험 전산망, 해외취업 전산망(월드잡) 등을 1개의 아이디(ID)로 통합 접속할 수 있게 해 사용자 불편을 최소화한다.

내년부터는 구직자 유형, 워크넷 이용 패턴 등 빅데이터를 분석해 구직자 개인별 맞춤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

'청년 워크넷'도 개설해 청년친화적 강소기업 등 정보를 제공한다. 청년 워크넷과 각 대학의 진로 시스템을 연계해 대학 1학년부터 노동시장 변화, 학생 적성 등에 맞춰 맞춤형 진로·취업 지원을 한다.

실업인정 시스템도 개편해 취업의지가 높은 사람이 조기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집중적인 취업 알선 서비스를 한다.

취업의지가 낮은 구직급여 수급자는 취업상담자, 훈련담당자, 직업지도프로그램 담당자, 외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재취업촉진위원회'가 취업을 지원한다.

실제 취업의사 없이 형식적으로 구직활동을 하는 수급자는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집중 모니터링한다. 직접 고용센터를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실업인정 신청이 가능토록 하는 제도도 확대한다.

고용·복지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고용복지+센터는 올해 하반기 30곳, 내년 30곳을 추가로 열어 총 100곳까지 확대한다. 센터장 공모제 등으로 고용복지+센터의 성과 관리도 강화한다.

최근 조선업 구조조정으로 어려움을 겪는 울산, 거제, 창원, 목포 등에는 '일자리 희망센터'를 신설해 대량 실직 등에 대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거제 등에는 고용복지+센터도 신설한다.

공공고용서비스의 부족한 부분을 민간기관이 보완할 수 있도록 규제 위주의 직업안정법을 '고용서비스 촉진법'으로 연내 개정한다.

주요 내용은 ▲ 구직자 부담 직업소개요금 폐지 ▲ 구인자 부담 직업소개요금 자율화 ▲ 직업소개소 대표자 자격요건 폐지 및 교육 의무화 ▲ 거짓구인광고 금지 대상 확대 등이다.

이로써 영세 직업소개소가 난립한 국내 현실을 개선해 미국 맨파워, 일본 리쿠르트 등과 같은 세계적인 민간고용서비스 기관을 육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고용부는 기대했다.

이기권 고용부 장관은 "독일은 하르츠 개혁으로 고용서비스 전달체계를 혁신해 고용률을 2003년 65%에서 2012년 72%로 끌어올렸다"며 "국민에게 더 많은 일자리, 더 나은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고용서비스를 혁신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