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황강댐 무단방류…軍 "北, 수문 조금씩 개방"
상태바
北, 황강댐 무단방류…軍 "北, 수문 조금씩 개방"
  • 제임스김 기자
  • 승인 2016.07.06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제임스김 기자] 북한이 6일 오전 우리 측에 통보 없이 황강댐을 무단 방류한 것으로 확인됐다.

군 당국은 이날 "북한의 황강댐 동향을 감시한 결과 북한이 오전 6시께부터 수문을 조금씩 개방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황강댐 방류와 관련해 북측으로부터 통보문이 온 것은 없다"고 말했다.

군 당국은 다만 이번 황강댐 방류를 "수공(水攻)으로는 보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군 당국이 황강댐 방류를 위성사진으로 확인했는지 아니면 연천 필승교에서 9.5㎞가량 떨어진 북한의 4월5일댐 월류를 통해 확인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북한이 얼마나 많은 양의 물을 방류했는지도 즉각 확인되지 않고 있다.

북한의 황강댐 방류를 확인한 군 당국은 오전 7시 40분께 연천군과 군남홍수조절댐을 관리하는 한국수자원공사 임진강건설단에 이 사실을 통보했다.

이에 따라 연천군과 군남댐 상황실은 즉시 군남댐∼임진교∼장남교 임진강 하천 주변 15곳의 경고방송 시설을 이용해 혹시 있을지 모를 낚시객이나 어민 등에게 하천 밖 대피를 유도했다.

또 SMS 문자메시지로 어민, 하천 주변 마을 이장, 재난 관련 공무원 등 550여 명에게 황강댐 방류 사실을 통보했다.

남방한계선에 있는 필승교 횡산수위국 수위는 오전 4시 50분 2.24m를 기록한 뒤 서서히 낮아져 오전 8시 30분 현재 1.99m로 떨어졌다.

군부대와 연천군, 군남댐 상황실은 아직 방류한 물이 필승교에 도달하지 않았을 것으로 보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횡산수위국 수위변화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