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 북한 노동자에 신규 비자발급 제한조치
상태바
카타르, 북한 노동자에 신규 비자발급 제한조치
  • 피터조 기자
  • 승인 2016.07.08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피터조 기자]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 2270호 채택 이후 중동의 카타르도 자국에 진출한 북한 노동자들에 대한 비자발급 제한 조치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소식통은 8일 "카타르가 대북 압박과 관련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으며, 북한 노동자들에 대한 신규 비자발급을 제한하는 조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카타르 내에는 2천여명의 북한 노동자들이 진출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카타르 당국은 북한 노동자들을 고용하고 있는 현지 업체들의 사정을 일부 고려해 북한 노동자들에 대해 신규 비자발급을 전면적으로 중단하기보다는 제한적으로 발급을 중단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7일 방한 중인 칼리드 빈 모하메드 알-아티야 카타르 국방장관과의 면담에서 "카타르가 그동안 GCC(걸프협력국가)를 통해 북한의 핵실험을 규탄하는 등 국제사회의 대북 압박에 동참해준 데 사의를 표하고, 카타르내 북한 노동자들의 인권문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당부했다.

▲ 윤병세 외교부 장관

우리 정부는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중동 등 고용국들이 북한 노동자에게 신규 비자발급 중단이나 불법체류 조사, 고용계약 미갱신 등의 구체적 조치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앞서 북한 노동자 수백 명이 체류 중인 폴란드도 북한 노동자를 더는 받아들이지 않기로 하고 신규 비자발급 중단 조치를 내린 바 있다.

한편 윤 장관과 알-아티야 카타르 국방장관은 회담에서 한국 방산물자의 우수성에 대해 의견을 같이했으며, 카타르 측은 방산분야에서 기술전수 등 카타르 측의 수요에 기반한 우리와의 협력에 기대를 표시했다고 외교부가 전했다.

▲ 카타르 국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