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상반기 저조한 실적…'9월 위기설' 현실화하나
상태바
대우조선 상반기 저조한 실적…'9월 위기설' 현실화하나
  • 김광수 기자
  • 승인 2016.08.17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 대우조선 본사 건물

[코리아포스트 김광수 기자] 조선 '빅3' 중 마지막으로 실적발표를 한 대우조선해양[042660]이 올해 2분기에 4천236억원의 적자를 내며 저조한 실적을 기록했다.

증권가에서 300억원 안팎의 적자를 예상했던 것보다 큰 규모의 적자가 발생한 것으로, 경영 정상화 속도가 더 늦어지게 됐다.

올해 초 대우조선 정성립 사장은 1분기 실적발표를 앞두고 '영업이익 흑자전환'을 목표로 내걸었으나 1분기에 263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면서 흑자전환에 실패했다.
          

이에 대우조선은 비록 1분기에 소폭 적자를 냈지만 2분기부터는 수익성 개선 등을 토대로 '턴어라운드(실적 개선)'를 할 것으로 자신했으나, 이날 실적발표 결과 목표달성을 하지 못한 것은 물론이고 적자 폭이 1분기보다 오히려 더 늘어났다.

당기순손실은 2분기 1조2천209억원을 기록하며 적자 전환했다.

2분기 적자 폭 확대는 회계법인의 보수적인 감사에서 비롯됐다고 대우조선은 16일 설명했다.

일부 해양프로젝트에서 선주와 합의된 인센티브 등이 인정되지 않았고 선주측 요구로 공사가 지연된 것인데도 지체보상금 발생 등 손실 처리됐다는 것이다.

대우조선 측은 "보수적인 감사로 인해 당기순손실은 8천500억원, 영업손실은 3천억원가량 더 반영된 것 같다"고 말했다.

특히 "이연법인세 자산에 대해 조선업은 경영환경이 유사한데도 동종사와 다른 기준으로 자산성을 인정하지 않아 당기순손실이 8천500억원가량 대폭 확대됐다"며 "회계법인의 보수적 감사 이슈를 제외하면 손실규모는 대폭 축소된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설명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2조9천억원(재무제표 수정 후)의 적자를 낸 대우조선이 올해 1, 2분기 연속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실적이 점차 악화되자, 일각에서는 '9월 위기설'이 현실화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대우조선은 앙골라 국영석유회사 소난골이 발주한 드릴십 2척의 인도가 늦어져 1조원을 못 받는 상황에서 9월부터 회사채·기업어음(CP) 등의 만기가 줄줄이 돌아오게 돼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최악의 경우 법정관리로 내몰릴 수 있다는 9월 위기설이 회사 안팎에서 거론돼 왔다.

이와 관련, 대우조선은 선주사 4곳에서 6억달러의 선박 건조 대금을 조기 수령해 일단 9월 만기인 4천억원의 CP를 상환할 방침이어서 '급한 불'은 끄게 됐다.

하지만 1조원이 묶인 소난골 인도 지연이 해결되지 않으면 문제는 여전히 남는다.

이런 가운데 최근 현직 경영진이 회계사기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으면서 채권단에서 대우조선에 대해 아직 미집행한 남은 1조원의 자금 지원을 받는 것이 더 까다로워졌다.

작년 10월 채권단에서 4조2천억원 규모의 지원을 결정한 이후 이미 대우조선에 3조여원의 공적자금이 투입됐으나 회사의 경영상황이 개선될 기미를 보이지 않는 데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높다.

또한, 소난골 문제 해결을 위해 최근 무역보험공사가 단독으로 보증에 참여하는 방안이 유력하다는 얘기가 나왔으나 이 역시 최종 결정을 지켜봐야 한다.

나아가 현직 경영진에 대한 검찰 수사의 진행 상황에 따라 기업 회생을 위해 5조원대 규모로 수립한 자구안 이행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현재 대우조선은 유가증권시장에서 주권 매매거래가 정지된 상태로, 이날 실적발표 후 통상 진행하던 증권가 애널리스트 대상 콘퍼런스콜도 생략했다.

문제는 하반기 실적 전망도 밝지 않다는 점이다.

대우조선은 올해들어 10척, 10억달러 규모를 수주해 연간 수주목표(62억달러)의 16%를 달성하는 데 그쳤으며 앞으로도 어려움이 예상된다.

적기에 인도돼야 유동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 해양플랜트 인도 일정도 하반기에 6기(50억 달러)가 남아 있다.

대우조선은 "자구안 조기 이행을 통해 손익개선과 경영정상화를 앞당기고 추가 유동성을 확보할 계획"이라며 "3분기에는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한편 조선 3사는 조선업 구조조정이 본격화된 이후 진행된 2분기 실적발표에서 희비가 극명히 엇갈렸다.

지난달 말 실적발표를 한 현대중공업[009540]은 구조조정과 글로벌 불황에도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5천572억원을 기록하며 2개 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정유 부문의 호실적과 함께 구조조정으로 인한 비용 2천600억원을 반영했음에도 '본업'인 조선, 해양 부문에서 3천억원의 흑자를 냈다.

반면, 삼성중공업[010140]은 2분기에 인력감축에 따른 일회성 비용 2천억원을 실적에 반영하면서 2천837억원의 영업손실을 내 3개 분기만에 적자로 돌아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