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잡지 인터뷰서 반기문 "열정보다 연민이 더 중요"
상태바
佛잡지 인터뷰서 반기문 "열정보다 연민이 더 중요"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6.09.04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김민수 기자]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이 4일 프랑스 주간잡지 파리마치와의 인터뷰에서 "10년 재임 기간에 열정보다 연민이 더 중요하다"는 교훈을 얻었다며 전 지구적 연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실패한 유엔 사무총장'이라는 일각의 비판에 대해 반 총장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단호하게 부인하며 "유엔이 제대로 방향을 잡아나가고 있다"고 반박했다.

 프랑스 대중잡지인 파리마치는 최신호에서 '반기문 아주 신중한 전략가'라는 제목의 반 총장 인터뷰를 실었다.'

두 차례 임기를 마치고 올 연말 퇴임하는 반 총장은 자신의 사무총장 재임 10년 가장 큰 업적으로 빈곤과 불평등 척결 등을 담은 유엔의 개발목표인 '2030 지속가능 개발목표(SDG)'와 지구 온난화를 막고자 전 세계가 합의한 파리 기후변화협정을 꼽았다.

그는 파리 기후변화협정에 180개국이 서명했다면서 유엔과 인류 역사상 그처럼 많은 국가가 참가한 적은 없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반 총장은 재임 기간 최고 순간을 꼽아달라는 질문에 "하나를 들기는 어렵지만 (작년 12월) 파리에서 (기후변화협정) 참가국 대표들이 서명자들에게 기립박수를 보내줬을 때 그 자리에 있었는데 너무 뿌듯했고 감동했다"고 전했다.

'최악의 순간은 언제였느냐'는 물음에는 "좋은 기억보다 나쁜 기억이 더 많았다"고 소개했다.

그는 "사무총장 두 번 임기 중에 너무 많은 사람이 가난이나 테러, 피할 수 있는 폭력으로 숨지거나 인권탄압으로 고통받았다"면서 "나는 자주 속으로 울었으며 가끔 눈물이 눈에 차오르기도 했다"고 털어놓았다.

반 총장은 유엔과 유엔사무총장 무용론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반박했다.

'유엔사무총장으로 실패했는가'라는 질문에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 사진=반기문 유엔사무총장(연합뉴스 제공)

반 총장은 "우리는 현재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가장 많은 6천500만 명의 난민이 발생하는 위기를 겪는 등 매일 새로운 비극적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면서 "내가 유엔사무총장이 된 이후로 제대로 된 방향으로 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반 총장은 유엔이 실효성이 없다는 비판을 받고 있지만 "국가들이 자국 이익을 제쳐놓고 지구 차원에서 해결에 도달할 수 있는 장이 필요하다"며 유엔의 유효성을 역설했다.

또 "유엔 사무총장은 세상에서 가장 불가능한 일을 하는 직업"이라는 전임 유엔사무총장의 말에 동감을 표시하면서 "이는 세계 지도자들이 개별 국가의 이익을 추구하면서 연대가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카리스마가 부족한 유엔 수장이라는 비판에 대해 반 총장은 "서양에서는 겸손을 전혀 이해하지 못한다"면서 웃어넘겼다.'
파리마치는 반 총장을 침착하고 참을성이 있으며 숙고하는 인물로 표현했다.

반 총장이 안 보이는 곳에서 세계 분쟁을 막기 위해 협상하며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해서도 노력했다고 평가했다.

'총장에 취임한 10년 전과 현재 변한 것 없이 같은 사람이냐'는 질문에 "아니다"라고 말했다.

반 총장은 "10년 사이에 나는 열정보다 연민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다. 세계에는 연대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면서 연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연대를 잘 보여준 사례로 파리 기후변화협정 체결을 들었다.

잡지는 마지막으로 다음번 인터뷰 때는 반 총장이 "한국 대통령이 돼 있을 것이냐"고 물었다.

반 총장은 웃으며 "질문에 어떻게 답해야 할지 모르겠다"면서 "그러나 유엔사무총장 임기 마지막 순간까지 사무총장 일에 전념하겠다"고 답변했다.

반 총장은 뉴욕 유엔 본부에 매일 오전 5시에 출근한다고 잡지는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