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러시아 경제제재 확대
상태바
美,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러시아 경제제재 확대
  • 피터조 기자
  • 승인 2016.12.21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피터조 기자] 미국이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기존 대(對)러시아 경제제재를 확대했다.

 미 재무부는 20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한 제재 대상에 러시아 은행가와 기업인 7명, 8개 기업을 추가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제재 대상에 포함된 7명의 인사는 방크 로시야(Bank Rossiya)와 소빈 방크(Sobin Bank) 등 기존에 제재를 받았던 기업의 임원 출신 6명과 러시아 국방부와 대규모 거래를 한 기업가 1명 등이다.

또 크림반도 인프라 건설 등과 관련된 건설회사와 운송회사 등 8곳도 새롭게 제재 대상에 포함했다.

미국 정부가 러시아의 크림반도 강제병합을 강력히 반대한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한 조치다.

제재 자체는 드문 일은 아니지만, 러시아에 유화적 태도를 보이는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의 취임을 한달 앞두고 나왔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 사진=미국 재무부.(연합뉴스 제공)

트럼프 당선인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대한 호의적 발언을 잇따라 내놓고, 러시아와의 관계 개선을 주장하면서 일각에서는 향후 미국의 대(對) 러시아 정책과 서방의 제재 공조에 균열이 이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미 재무부는 이날 성명에서 "러시아가 민스크협정을 완전히 이행할 때까지 미국은 대러 제재를 유지하겠다는 약속을 변함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세르게이 랴브코프 러시아 외무차관은 타스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제재에 대해 "떠나는 오바마 행정부의 '적대적 행동'"이라고 비판하면서 러시아도 미국에 대한 보복 제재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유럽연합(EU)도 지난 19일 대러 제재를 내년 7월까지 연장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