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초계기·수송기 첫 수출 추진…뉴질랜드와 수조원대 협상
상태바
日, 초계기·수송기 첫 수출 추진…뉴질랜드와 수조원대 협상
  • 박병욱 기자
  • 승인 2017.01.03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박병욱 기자] 일본 정부가 처음으로 수조원대의 초계기·수송기 수출 추진에 나선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일본 정부가 최근 뉴질랜드에 P1 초계기와 C2 수송기 수출을 위한 협상에 들어갔다고 3일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은 정비를 포함한 장기계약 형식으로 수천억엔(수조원) 규모의 물량을 수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며 성사되면 2014년 일본의 무기수출 금지조치 폐지 이후 첫 대규모 무기수출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 측은 이를 위해 유럽의 에어버스 등 2~3개사와 경쟁을 펼칠 것으로 보이며, 최종 결정은 올해 여름 이뤄질 전망이다.

일본 정부는 뉴질랜드 정부의 요청에 응해 지난해 9월 P1 초계기와 C2 수송기의 성능에 대해 기밀부문을 제외한 정보를 제공했다.

방위성과 제조업체인 가와사키(川崎)중공업 담당자가 현지에서 교섭을 진행하고 있다.

일본은 지난해 11월 뉴질랜드 남섬의 크라이스트 처치 인근에서 지진 발생 시 자위대가 피해 상황 파악을 지원하고자 P1 초계기를 파견한 바 있다.

방위성의 한 간부는 "당시 뉴질랜드에 P1 초계기에 대한 (좋은) 인상을 받게 하려는 목적도 있었다"고 신문에 말했다.

▲ 사진=해상자위대 P1 초계기.(연합뉴스 제공)

일본은 올해 상반기 중 가격과 제조, 관리, 수리에 관한 사업계획을 제안하고 일부 부품은 공동생산을 검토할 계획이다. 방위장비품 및 기술 이전 협정 체결 작업도 시작한다.

해상자위대에 배치되는 P1 초계기는 주력인 P3C 후속의 일본 국산 기종으로 음향탐지기를 해상에 투하, 잠수함 음파를 파악할 수 있으며 저연비로 알려져 있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미국 보잉의 P8 초계기와 대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C2 수송기는 중량 탑재와 장거리 운행이 가능하다. 항공자위대에는 지난해 6월 처음으로 입고됐으며 올해 3월 배치될 예정이다.

주날개 등 일부 부품을 P1 초계기와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어 뉴질랜드가 함께 도입하면 비용절감을 할 수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일본 정부는 2014년 무기와 관련 기술 수출을 원칙적으로 금지해온 '무기수출 3원칙'을 전면 개정해 방위 장비 이전 3원칙을 만들었다.

이에 따라 무기수출을 통해 방위산업을 육성하는 쪽으로 정책을 전환해 해외 무기시장 개척에 전방위적으로 나서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 4월 호주의 잠수함 수주 경쟁에서 프랑스에 뒤처졌고 2015년 11월에는 영국의 대잠초계기 경쟁에서 미국에 패하는 등 대형 실적은 내지 못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