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공간 내 맘대로 바꾼다! 선택형 아파트 인기!
상태바
주거공간 내 맘대로 바꾼다! 선택형 아파트 인기!
  • 이진욱 기자
  • 승인 2017.02.20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이진욱 기자] 최근 선택형 설계가 적용된 아파트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가족 구성원수와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다양해지면서 수요자 스스로 자신의 상황에 맞춰 직접 평면 구성을 하고 다양한 옵션을 고를 수 있기 때문이다.

기존에는 아파트를 구매하는 데 있어 수요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평형 선택과 평형별 타입, 발코니 확장 유무, 가변형 벽체 사용 등에 그쳤다. 때문에 계약자들이 원하는 주거공간을 만들기 위해 입주 후 새집인데도 불구하고 많게는 수천만원의 비용을 들여 리모델링을 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최근 일부 건설사들은 이 같은 수요자들의 니즈를 고려해 공간별 옵션 선택을 늘리는가 하면 아예 최소한의 구조벽만 남겨두고 남은 공간을 입주자가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구획할 수 있도록 하는 신평면을 선보이고 있다.

실제로 대림산업은 지난해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에 공급한 ‘e편한세상 테라스 오포’에 방 배치를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는 신평면 디하우스(D.House)를 선보였다. 최소화된 구조벽을 바탕으로 주방, 화장실과 같은 습식공간을 제외한 나머지 공간을 원룸처럼 오픈해 방 배치를 자유롭게 구성하게끔 한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11.3부동산대책 이후 실거주자 위주의 시장이 형성됨에 따라 평면에 대한 수요자들의 선택권이 많아지는 이 같은 선택형 아파트의 인기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올해 내 집 마련을 고민하는 실수요자라면 선택형 아파트 공급에 눈 여겨 볼만하다”고 조언했다.

이런 가운데 올해 상반기 공급되는 신규 단지 중 선택형 설계를 적용한 아파트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GS건설이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비하동 422에 공급하는 ‘서청주파크자이’는 주방·식당, 드레스룸 등을 활용해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주거평면을 적용해(일부세대)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는 선택형 설계를 제공한다. 특히 110㎡ 타입에는 드레스룸을 변형한 베타룸 설계를 옵션으로 제공해 ‘5room’ 구조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단지는 총 1495가구 규모로 지어지며 전용 59~110㎡의 다양한 타입으로 구성된다.

또 GS건설은 경기 오산시 부산도시개발사업지구 5구역에 분양하는 ‘오산시티자이2차’에 안방과 주방 등에 다양한 플러스옵션을 제공해 계약자 취향을 반영하고 있다. 안방의 드레스룸 공간을 대형 워크인 클로젯 또는 워크인 클로젯+화장대 중 선택할 수 있고 특히 전용 102㎡의 경우 TV장도 옵션으로 구성한다. 화장대도 입식형과 좌식형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주방에는 복도 팬트리 또는 복도팬트리+장식장 구성으로 나눴다. 전용 102㎡은 주방 옆 알파룸을 복도팬트리로 활용할 수 있게 옵션을 뒀다. 이 아파트는 지하 4층~지상 최고 29층, 10개동, 총 1090가구, 전용 59~102㎡로 구성된다.

롯데건설은 서울 강동구 상일동 고덕주공7단지를 재건축하는 ‘고덕 롯데캐슬(가칭)’을 4월 분양한다. 이 단지는 롯데캐슬만의 프리미엄이 적용된 ‘드림키친’과 ‘드림아트월’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드림키친은 다양한 수요자에 따른 주방 작업대, 싱크대의 높이를 선택할 수 있으며 드림아트월(유상)의 경우 필요에 따라 거실 벽면의 수납장을 선택할 수 있다. 전용 59~122㎡로 구성하며 총 1859가구(임대포함) 중 867가구를 일반분양한다.

호반건설은 인천시 연수구 송도지구 6·8공구 A2블록에서 짓는 ‘송도국제도시 호반베르디움 3차 에듀시티’를 공급 중이다. 송도국제도시 호반베르디움 3차 에듀시티는 가변형 벽체를 적용해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소비자가 원하는 공간 구성이 가능하다. 단지는 면적 75~84㎡ 총 1530가구 규모다. 이번 분양을 마치면 이미 분양된 1, 2차와 함께 송도국제도시 내 총 4517가구 호반건설 브랜드 타운 프리미엄도 기대된다.

흥한건설은 오는 3월 경남 사천시 사남면 유천리 일대에서 ‘사천 그랜드 에르가 1930’을 분양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15층, 전용면적 59~125㎡ 1295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총 10개 평면을 선보이며 수요자의 기호에 맞게 타입을 선택할 수 있게 했다. 또 가변형 벽체를 적용해 가족구성원에 따라 평면을 연출할 수 있도록 선택형 평면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