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美 금리인상 주시…상황에 맞게 통화정책 하겠다"
상태바
이주열 "美 금리인상 주시…상황에 맞게 통화정책 하겠다"
  • 박영심 기자
  • 승인 2017.03.07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박영심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7일 "미국의 금리 인상이 국내 경제·금융에 어떤 영향을 줄지 면밀히 지켜보고 상황에 맞게 통화정책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날 오후 서울대에서 열린 한국은행과 서울대 규장각한국학연구원의 고서(古書) 위탁관리 및 업무협력 양해각서(MOU) 체결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이 총재는 "미국의 금리 인상 시기와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판단한다"며 "미국의 금리 인상이 한은 정책에 영향을 줄 상황이 전개될 수 있어 긴장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둘러싼 중국의 보복 조치로 국내 수출이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선 "정부가 (대책을) 검토하고 있다. 그 입장을 기다려봐야 한다"며 말을 아꼈다.

이 총재는 한은이 불가피한 경우에만 외환시장에 개입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 총재는 "환율은 시장의 수급에 맞춰 결정한다는 것이 일관된 원칙"이라며 "외환당국의 인위적 개입은 수급과 경제 펀더멘털(기초여건)과 무관하게 쏠림현상이 생기는 예외적인 경우로 제한된다"고 설명했다.

▲ 사진=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7일 오후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에서 열린 한국은행-서울대 소장 고서 위탁관리 및 업무협약 MOU 체결식에 참석하고 있다.(연합뉴스 제공)

이 총재는 바른정당 정병국 의원이 금통위원들이 일시에 대거 교체되는 상황을 막기 위한 법 개정을 추진하는 데 대해선 "바람직하다고 본다.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날 일부 금통위원들의 임기를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한국은행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현행법상 금통위원들의 임기는 4년으로 규정돼 있고 2020년 4월에는 금통위원 7명 가운데 4명이 한꺼번에 바뀌게 된다.

이 총재는 한은의 목표에 고용안정을 추가해야 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논의가 필요하다. 물가안정, 금융안정 등 다른 목적과 일시적으로 상충할 가능성이 있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