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개발사업 주도하는 담양군…‘민관공동사업’ 성공 이끈다
상태바
도시개발사업 주도하는 담양군…‘민관공동사업’ 성공 이끈다
  • 한승호 기자
  • 승인 2017.04.10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공동’ 사업모델로 차별화…지자체·수요자 모두 ‘윈-윈’
▲ 담양 첨단문화복합도시 조감도. 양우건설=제공.

[코리아포스트 한승호 기자] 전남 담양군(군수 최형식)은 양우내안애 브랜드로 유명한 양우건설과 손잡고 특수법인 담양대숲마루(주)를 설립, '담양첨단문화복합단지' 조성에 나섰다. '담양첨단문화복합단지'는 담양읍 가산리와 수북면 두정리·주평리 일원에 127만7173㎡(약 38만6000평) 규모로 개발되며 아파트(680가구)와 단독주택(772가구) 등 주거시설과 상가·학교·병원 등 주거 인프라가 함께 들어서게 된다. 담양군이 보유하고 있는 메타세쿼이아 길, 소쇄원, 죽녹원 등 유명 관광자원과의 시너지 효과가 예상되는 사업으로 호남 최대 도시인 광주에서 차량으로 10분대 거리에 자리한다.

담양군은 ‘담양첨단문화복합단지’를 오는 2020년까지 조성하기로 하고 필지 분양을 진행 중이다. 최근 기아(광)담양전원주택조합·KBS전원주택조합이 주택용지 224필지 계약을 마쳤고 이를 필두로 주택용지 397필지를 먼저 분양한다. 분양은 입찰제로 진행되며 이달 17일과 18일, 이틀 간 입찰이 가능하다. 낙찰자는 20일부터 21일까지 이틀 간 계약을 체결한다. 홍보관은 광주광역시 서구 마륵동 164-8번지에 있으며 내방 혹은 전화(1600-0616)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지난 2014년 시행된 9.1대책으로 올해까지 LH의 대규모 택지지정이 제한됨에 따라 지자체가 참여하는 도시개발사업이 대안으로 떠올라 활발하게 시행되고 있다. 단순히 토지만 제공하는 차원에 머물던 지자체들이 이 같은 기조에서 벗어나 앞서 예로 든 담양군처럼 민간사와 협력해 아파트 공급이나 단독주택 필지 분양, 주거 인프라 구축 등을 포함한 도시개발사업 전반을 적극적으로 주도하는 ‘민관공동사업’ 형태로 진화하고 있는 것도 눈여겨볼 만하다.

도시개발사업은 기존 지자체 인근 지역에 주거 및 상업시설을 비롯해 유통·정보통신·생태·문화·보건복지 등 자급자족이 가능한 단지 또는 시가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도시개발법에 근거해 시행된다. 대개 미니신도시 규모로 조성되며 구역 지정과 동시에 개발계획이 수립되기 때문에 개발 과정과 결과를 쉽게 예측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지자체가 개발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공공성을 갖는 만큼 안정성과 투자가치가 모두 담보돼 소비자들이 눈여겨보는 사업이기도 하다.

실제로 9.1대책 이후인 2015년~2016년 들어 도시개발사업 구역에서 분양에 들어간 주요 아파트 단지들의 청약성적을 보면 소비자들의 기대감을 엿볼 수 있다.

2015년 3월 충남 서산 테크노밸리 도시개발구역에서 분양에 들어간 '힐스테이트 서산'은 864가구 모집에 1137건의 청약이 접수돼 1.31대 1의 경쟁률로 순위 내 마감에 성공했다. 같은 해 10월 경주 현곡지구에서 분양한 '경주 현곡 푸르지오'는 820가구 모집에 5157명이 청약해 6.2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좋은 성적을 거뒀다. 또 지난해 2월 분양한 '울산 ktx 신도시 동문굿모닝힐'도 1순위에서 청약을 마감하고 곧이어 완판되는 등 흥행가도를 달렸다. 이들 단지는 지방 군소도시에 들어서는 만큼 수요에 대한 우려가 있었지만 양호한 청약성적을 거두며 우려를 잠재웠다.

아파트는 물론 토지 시장에서도 도시개발사업으로 인한 가치상승 효과가 관찰된다. 국토교통부가 발표하는 표준지공시지가를 보면 지가가 오른 지역은 대개 ‘개발사업으로 인한 토지수요 증대’가 주요인으로 분석됐다.

지난해 발표된 '2016 표준지공시지가' 자료에 따르면 호남·영남 지역과 제주도 지역은 지가 상승율이 적게는 4%에서 많게는 19%를 상회했는데, 국토부는 이들 지역의 지가 상승 이유로 도시개발사업을 공통적으로 꼽았다. 반면 대전시의 경우 구도심 상권 쇠퇴 및 정비구역 해제, 개발사업 지연 등으로 같은 기간 2% 대 상승률을 기록하는 데 그쳤다.

올해 발표된 '2017 표준지공시지가'에서도 이런 기조는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올해 표준지공시지가는 전년 대비 전국 평균 4.94% 증가했는데, 국토부는 토지수요 증가와 활발한 개발사업 등이 주요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올해 지가 상승률이 지난해 지가 상승률을 상회하는 곳은 17개 시도 중 제주·전남 등 9곳이었는데 국토부는 이들 지역의 지가 인상 이유로 공공주택지구 조성 및 도시개발사업, 전원주택 수요 증가 등을 꼽았다.

그렇다보니 해마다 지정되는 도시개발구역도 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2008년 55곳으로 최고치를 기록했던 도시개발구역 지정건수는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해 2011년에는 13곳으로 줄었지만 2012년부터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고 9.1대책 시행 이후인 2015년부터는 2년 연속 30곳을 넘을 정도로 활기를 보이고 있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권강수 이사는 "지자체는 관내 인구 증가와 이로 인한 세수 증가, 소비 진작으로 인한 지역 경제 활성화 등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소비자 입장에서도 재건축·재개발 현장보다 합리적인 분양가에 내 집을 마련할 수 있어 긍정적 효과가 많은 것이 도시개발사업”이라며 “도시개발구역 자체가 해당 지자체의 기존 도심에서 가까운 곳으로 지정되는 경우가 많아 지역 부동산 시장 전반에 걸쳐 호재로 작용하기 마련”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