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첫 방미에 민간 경제사절단 동행
상태바
文대통령, 첫 방미에 민간 경제사절단 동행
  • 김형대 기자
  • 승인 2017.06.08 13:1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형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이달 말 첫 미국 방문에 민간 경제사절단이 동행할 것으로 보인다.

8일 재계와 정치권 등에 따르면 최근 청와대는 대한상공회의소에 문 대통령의 워싱턴DC 방문 일정에 참여할 경제사절단을 꾸려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따라 상의는 카운터파트인 미국 상공회의소와 한·미 경제인 행사 등 일정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은 당초 다음 달 1일 양국 주요 경제인 행사를 개최하는 방안을 논의했으나 미국 측은 독립기념일 연휴가 시작되는 주말이라는 이유로 난색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상의는 계속 일정을 조율하고 있으며, 확정되는 대로 경제사절단에 참여할 국내 기업을 모집한다는 방침이다.

사절단에는 주요 그룹과 경제단체, 중소·중견기업 대표 등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 사진=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전 청와대 여민1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제공)

그러나 워낙 일정이 촉박한 데다 이번 한·미 정상회담이 북핵 문제와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한반도 배치 논란 등 외교·안보 이슈에 집중될 것으로 보여 일각에서는 사절단 구성이 무산될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점치고 있다.

실제로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사절단 문제를 놓고 대한상의 쪽과 논의 중인 것은 사실이지만 아무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며 "현재로써는 사절단이 갈 수도 있고, 안 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먼저 일정이 결정되고 그 다음에 수행단이 결정된다"며 "어제(7일) 선발대가 미국으로 출발해 협의에 들어간 만큼 그 결과를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문 대통령의 방미에 동행할 경제사절단 구성을 대한상의가 주도하는 것을 놓고 재계에서는 여러 해석이 나오고 있다.

과거 미국의 경우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사절단 구성을 주도했지만 청와대가 이번에 상의에 요청한 것은 전경련과 경영자총협회 등에 대한 현 정부의 불편한 심기를 볼 수 있는 대목이라는 것이다.

아울러 앞으로 일자리 창출 등 정부의 주요 경제정책 추진 과정에서 상의가 '재계 대표'로 전면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3333 2017-06-09 13:38:46
돈많은 사모님/사장님 상대로 애인대행 하실분 구해요
전국상대로 모집하고 잇습니다 남/여 모두 가능!
알바비용 기본2시간 60만원
시간추가시 시간당+40만원 지급! 홈▶ zcc.kr/112x66420b00j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