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대사대리 "한미 경제관계 유지 위해 공정·균형 무역 필요"
상태바
美대사대리 "한미 경제관계 유지 위해 공정·균형 무역 필요"
  • 김진우 기자
  • 승인 2017.07.21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진우 기자] 마크 내퍼 주한미국 대사대리는 21일 "한·미 양국의 경제관계가 계속 활발하게 유지되기 위해서는 공정하고 균형잡힌 관계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내퍼 대사대리는 이날 제주신라호텔에서 열린 '제42회 대한상의 제주포럼'에서 특별강연을 통해 "한국은 미국에 중요한 교역 파트너이고, 점점 더 중요성이 커지는 핵심 파트너이지만 (양국 교역에서) 개선할 여지가 있다고 믿는다"면서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특히 "양국간 상당한 무역불균형이 있고, 그것은 해결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최근 잇따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상을 요청하면서 압박을 강화하고 있는 것과 관련, 현재 양국 무역관계가 '공정하지 못하다'는 점을 거듭 주장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그는 또 미국 무역대표부(USTR)가 최근 요청한 한미 FTA 특별공동위원회 개최를 언급한 뒤 "이런 논의를 통해 미국 수출업체들의 비즈니스 환경을 개선하고, 한국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다양한 제품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줄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내퍼 대사대리는 "한미 FTA가 처음 타결됐을 때는 전자상거래 등에 대해 충분히 알지 못하는 상황이었다"면서 "따라서 개선될 여지가 있고, 양국 경제와 소비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수정이 가능하다"고 거듭 주장했다.

▲ 사진=마크 내퍼 주한 미국 대사대리.(연합뉴스 제공)

그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미 FTA 재협상'이라고 언급한 데 대해서는 "재협상을 원하는 것은 아니고 공동위원회를 통해 개선하고 수정하기를 원한다는 입장을 미국 정부가 이미 밝혔다"고 말했다.

이어 내퍼 대사대리는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를 둘러싼 논란과 관련, "사드는 북한의 핵·미사일 방어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강조한 뒤 "사드를 위협으로 생각할 국가는 북한밖에 없다"면서 "그 외의 국가들은 전혀 위협으로 생각할 필요가 없다"며 중국을 우회 겨냥했다.

그는 그러면서 "한·미 양국은 북한에 대한 기존의 제재를 유지하면서 최대한 압박을 가함으로써 도발을 중단하게 하고 건설적인 대화 테이블로 복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내퍼 대사대리는 한미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환수 문제에 대해서는 "문 대통령이 오는 2022년까지 완료되길 바란다고 말했는데, 이 입장을 존중한다"고 전제한 뒤 "이 문제는 양국간 협의가 필요하다"며 "전작권 환수 문제가 양국 관계를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