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에미리트 연합국 대통령, 문대통령 당선 즉시 축하 인사 보내
상태바
아랍에미리트 연합국 대통령, 문대통령 당선 즉시 축하 인사 보내
  • 김수아 기자
  • 승인 2017.08.28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압둘라 세이프 알누아이미’ 주한 아랍에미리트 대사 인터뷰 요지

“UAE는 한국과 많은 공통점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양국간 협력이 계속 확대 발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알누아이미 주한 아랍에미리트 대사

“아랍에미리트 연합국의 ‘셰이크 칼리파 빈 자이드 알 나흐얀’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이 대통령으로 당선되자 마자 심심한 축하 메시지를 발표했으며, 또한 ‘셰이크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아부다비 왕세제 겸 군 부총사령관도 당선 축하를 비롯, 동시에 양국간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대해 상의를 위해 문재인 대통령과 직접 통화를 했습니다.” ‘압둘라 세이프 알누아이미’ 주한 아랍에미리트 연합국 대사가 최근 영문월간 코리아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한 다짐이다. 자국과 대한민국과의 교류와 협력 증진에 대한 열의가 대단하다.

‘알누아이미’ 대사는 이어 “저희나라는 석유와 가스 등 에너지 분야에서 대한민국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으며, 대한민국의 컨소시엄이 UAE(아랍에미리트 연합국의 영문 약칭)에서 건설중인 원전도 이에 포함됩니다.”라고 양국간의 긴밀한 경제 및 모든 분야에서의 활발한 협력관계를 자세히 소개하면서, “아울러 보건, 환경, 군사 분야에서도 주요한 프로젝트들이 진행 중입니다.”라고 두 나라가 대단히 큰 관심을 가지고 상호 윈윈 관계를 확대 발전시키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역설하였다.

대사는 또한, “UAE는 한국과 많은 공통점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양국 협력이 계속될 것으로 기대됩니다.”라고 진심어린 그의 열의와 희망을 피력하였다. 다음은 ‘알누아이미’ 주한 아랍에미리트 대사와 가진 일문 일답의 요지 이다.

 

질문: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최근 84%를 기록, 역대 한국 대통령들 가운데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문재인 대통령과 신 정부에 대한 UAE 지도부의 견해는 어떻습니까?

답변: UAE와 한국은 1980년 공식적으로 수교를 한 이후로 훌륭한 유대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양국 간 협력은 여러 분야에서 발전했으며, 양국 지도자들은 2009년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긴말한 유대 관계와 우정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대관계 수호를 위해, 셰이크 칼리파 빈 자이드 알 나흐얀 대통령, 셰이크 무함마드 빈 라시드 알 막툼 부통령 겸 총리 겸 두바이 통치자, 셰이크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아부다비 왕세제 겸 군 부총사령관은 문재인 대통령의 선출 직후 축하의 인사를 전했습니다. 또한, 셰이크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아부다비 왕세제 겸 군 부총사령관은 당선 축하를 비롯, 동시에 양국간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대해 논의를 위해 문 대통령과 통화를 했습니다. UAE는 석유와 가스 등 에너지 분야에서 한국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한국 컨소시엄이 UAE에서 건설중인 원전도 이에 포함됩니다. 아울러 보건, 환경, 군사 분야에서도 주요한 프로젝트들이 진행 중입니다. UAE는 한국과 많은 공통점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양국 협력이 계속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문: 세계 여러 국가와의 무역 및 경제 협력의 다각화 및 확대가 예상됩니다. 이러한 협력은 미국을 비롯, 일본 등 국가들과 중심으로 이뤄진 바 있습니다. 한국의 신 정부 하에서 한국과 UAE간 무역 및 경제 협력의 확대 가능성은 어떻습니까?

답: 지난 수년간 양국은 무역 및 경제 협력은 좋은 성과를 거둔 바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양국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고, 이는 모든 영역에서의 양국 협력이 단기적 관점보다는 장기적 관점에서 고려된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향후 수년간 양국 무역 및 경제 협력은 지속, 확장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이러한 협력은 보건 및 군대를 비롯, 제반 분야에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문: UAE 지도부의 한국 방문을 포함해 양국간 관계의 주요 발전 계획으로는 무엇이 있습니까?

답: 양국간 전략적 파트너십은 양국 지도자들의 상호 방문에 의해 증진 및 강화됩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양국 지도자들과 고위 관리자들이 상대 국가를 방문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셰이크 모하메드 빈 라시드 알 막툼 부통령 겸 총리겸 두바이 지도자는 2007년 한국을 방문했습니다. 또한 셰이크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아부다비 왕세자 겸 군 최고 사령관은 2006년과 2014년에 방한했습니다. 한국측에서는 노무현 전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 박근혜 전 대통령이 재임기간 중 UAE를 방문했습니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 양국 정상은 언제든지 상대 국가를 방문, 공동사업을 추진하고 양국 관계 및 기타 상호 관심사에 논의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문: 현재 양국의 교역 규모 및 향후 12개월 동안의 전망은 어떻습니까?

답: UAE와 한국간 양자 무역 규모는 2016년 128억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올 상반기(72억 달러)의 양호한 성과를 발판으로 올해는 준수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문: 한국의 관심을 받을 만한 UAE의 경쟁력 있는 산업 및 제품으로는 무엇이 있습니까? UAE에서 수입하고자 하는 한국 제품 및 서비스는 무엇입니까?

답: 지난 몇 년간 다양한 제품의 교역이 이뤄졌습니다. UAE의 대 한국 수출 제품 중에는 석유, 가스, 알루미늄, 광석 및 구리 스크랩은 대표적 제품입니다. UAE는 한국으로부터 다양한 제조품을 수입하며, 자동차, 휴대전화, 기계 및 장비, 자동차 부품, 전자 제품 및 섬유 등이 주요 수입품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문: UAE와 한국 간 경제 협력 증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한국 기업이 있습니까?

답: UAE시장은 다양한 서비스 및 제품 분야에 있어 모든 한국 기업에 개방되어 있습니다.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대기업 등 다수의 한국 기업이 UAE에 지사를 설립, UAE의 자유무역지대 및 중계 무역의 혜택을 누리고 있습니다. 또한 UAE내에서 자신들의 제품을 홍보 및 판매하며, UAE의 지리적 이점과 노동력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가운데, 아부다비 상공회의소는 양국간 경제 및 무역 증진을 위해 서울에 사무소를 개설한 바 있습니다.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신정부의 정책에 따라 UAE 시장에서도 이들 기업에 큰 기회가 주어질 것입니다.

문: 한국 기업이 UAE에 투자했으면 하는 분야와 UAE의 기업이 한국에 투자했으면 하는 분야로는 어떤 분야들이 있습니까?

답: 석유 화학, 대체 및 재생 에너지, 석유, 가스, 운송 및 인프라, 제조, 의료 및 교육, 국방, 항공 및 우주, 부동산, 관광, 농업, 수자원 등 많은 분야에 한국 기업이 투자를 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UAE 국부 펀드와 UAE 기업들 또한 한국의 다양한 분야에 투자할 수 있으며, 본 투자는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 분야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문: UAE 지도부를 주요 업적으로 포함하여 자세히 소개해주시기 바랍니다. 문 대통령과 신임정부는 본 주제에 관련하여 정보가 적은 만큼 자세하게 부탁 드립니다.

답: 셰이크 자이드 빈 술탄 알 나흐얀 초대 대통령과 그의 동료들의 1971년 UAE를 건국했습니다. 건국의 아버지의 뒤를 이어 셰이크 칼리파 빈 자이드 알 나흐얀 대통령이 진보와 번영을 이끌고 있습니다. 지난 수년간 UAE가 이뤄낸 놀라운 업적들은 셰이크 칼리파 빈 자이드 알 나흐얀 대통령, 셰이크 무함마드 빈 라시드 알 막툼 부통령 겸 총리 겸 두바이 통치자, 셰이크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아부다비 왕세제 겸 군 부총사령관, 연방최고평의회 구성원이신 토후국 지도자들의 지도로 이뤄진 바 있습니다. 그들은 지식과 혁신을 통해 지속적으로 국가 발전에 기여해왔습니다. 오늘날의 UAE는 여러 주요 지표에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전 세계의 역할 모델이 되었습니다. 또한 UAE는 아랍세계와 국제사회에서 정치, 외교, 경제, 인도주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적으로나 세계적으로나 상당한 성과를 달성하고, 강력한 입지를 누리고 있습니다. UAE는 정치, 경제, 상업, 산업, 기술, 과학, 교육, 보건 및 다양한 부문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자 항상 다른 국가들과 소통하고 긴밀한 협력을 꾀하며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는데 여념이 없습니다. 이는 전세계 다른 국가와 그들의 문화에 대한 관용과 개방의 정책에 기반한 것입니다. 아울러 UAE는 2017년을 기부의 해로 발표한 바 있습니다.

문: UAE의 매력적인 관광지로는 어떤 곳들이 있습니까?

답: UAE 동쪽에서 서쪽에 이르기까지 관광객과 기업인 모두에게 적합한 관광지들이 다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광지들 가운데에는, 황금 모래와 깨끗한 물로 유명한 해변, 쇼핑을 즐기는 관광객들을 위한 대형 쇼핑센터, 훌륭한 레크리에이션 시설, 다양한 골프 리조트, 스키 애호가들이 연중 즐길 수 있는 실내 아이스 스키 리조트(스키 두바이), 매 사냥과 승마, 낙타 타기 등을 즐길 수 있는 곳들이 있으며, 사막 관광을 할 경우엔 사막 스키 체험도 가능합니다. 또한 야스 등에선 자연 저수지를 즐기고 지리적인 다양성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테마파크를 비롯해 야스마리나 서킷 등의 관광지도 있습니다. UAE의 적극적이고 실시간 개선되는 정책, 보안 및 안정성, 안전과 침착성, 다른 나라 및 문화에 대한 개방성, 종교적 관용, 뛰어난 지리적 위치, 무비자 또는 간단한 입국 심사를 통해 한국인을 포함한 세계 여러 국민들에게 이러한 관광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한국 국민의 경우 양국간 체결 합의에 따라 90일간 무비자 혜택을 통해, 현대적 시설을 갖춘 공항 및 세계 대부분 지역과 UAE의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항공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문: 경력, 가족 및 취미를 포함하여 자신에 대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답: 저는 2016년 주 대한민국 UAE 특명 전권 대사로 임명을 통해 UAE외교국제협력부의 일원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2016년 12월 27일에 공식적으로 신임장을 제출했습니다. 1992년부터 1997년까지 아부다비투자청(ADIA)에서 선임 분석가로 활동했으며, 1997년 아부다비 수도 및 전기 부문 민영화 위원회 (IWPP)의 이사직을 역임한 바 있습니다. 그러한 일환에서 저는 수자원 및 전력 생산을 위한 UAE 민영화 프로젝트 업무를 관장한 최초의 UAE국민이기도 했습니다. 본 프로젝트의 성공을 통해 2014년 MENA 에너지 부분에서 올해의 인물상을 비롯, 다수의 상을 수상했습니다. 2011년에는 아부다비 수자원 관리국(ADWEA)의 고문으로 임명되었습니다. 또한 전력과 수자원 분야에서 제가 보유하고 있던 전문 지식과 리더십을 바탕으로 저는 UAE의 공공 및 민간 기업 이사회의 의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그 외 몇몇 회사의 이사회 멤버이기도 합니다. 아울러 저는 2014년까지 UAE 대통령 이니셔티브 후속 조치 위원회의 위원이었으며, 캐나다 UAE 사업가 위원회장을 맡았습니다. 또한 2008/2009 행정부문 아부다비 우수상 최종 후보자 명단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2011년에는 에너지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중 한 명으로 전문 과학지에서 인용되기도 했습니다. 1992년 UAE 대학에서 경영학 학사 학위를 수여 받았으며, 이후 미국의 몇몇 대학원 석사 과정을 거쳤습니다. 저는 기혼이며 슬하에 다섯 자녀를 둔 아버지입니다.

문: 상기 질문 외에 세부적인 정보가 있다면 추가적으로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답: Korea Post Media에서 UAE에 보내주시는 관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한국 기업인 및 관광객들에게 UAE를 소개하기 위해 기울여주신 노고에도 감사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