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시장 인도편] 인도 스마트폰 시장, 미국 제치고 세계 2위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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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교시장 인도편] 인도 스마트폰 시장, 미국 제치고 세계 2위 부상
  • 이경열 기자
  • 승인 2017.10.30 0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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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도의 삼성 매장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이경열 기자] 인도의 스마트폰 시장 성장세가 가파르다.

IT 전문매체 테크크런치는 29일 시장 조사기관 카날리스의 보고서를 인용, "인도가 지난 3분기 미국을 제치고 중국에 이어 세계 2위의 스마트폰 시장으로 올라섰다"고 보도했다.

올해 3분기 인도의 스마트폰 판매량은 4천만 대를 넘어서 전년 동기 대비 약 23% 증가했다.

특히 13억 명의 인구를 가진 인도는 3억2천만 명의 미국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요 잠재력을 지니고 있어 미국과 인도의 격차는 앞으로 더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테크크런치는 전했다. 중국은 분기당 1억1천만 대 이상의 판매 실적을 보여 2위 인도가 따라잡기에는 아직 역부족이다.

테크크런치는 "인도가 중국 시장과 견줄 만큼 성장하려면 몇 가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면서 "복잡한 유통공급망과 지역 소매유통 관련 법규, 열악한 인터넷 기반 등이 인도 시장의 확장에 아직도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 인도의 삼성 매장

그러면서 "중국과 인도 시장은 성격이 매우 유사하다"면서 "중국이 규제와 인프라 등의 이슈들을 해결해 나간 과정들을 벤치마킹한다면 인도는 시행착오를 상당히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스마트폰 제조 업체들은 잠재력이 큰 인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수년째 공을 들여왔다.

특히 중국 기업인 샤오미는 지난 분기 시장점유율이 15.6%였지만, 불과 3개월 만에 점유율이 25%로 늘어나 26%인 삼성을 1%포인트 차로 바짝 뒤쫓고 있다. 비보, 오포 등 다른 중국 기업들도 시장점유율이 10%, 9%로 각각 3, 4위를 차지했다.

불과 5년 전인 지난 2012년 중국 업체들의 인도 시장점유율은 1%에 불과했지만, 현재 57%를 차지하면서 인도 시장을 압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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