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경제] 베트남, 비트코인 불법 규정…벌금 1천만원에 형사처분도 경고
상태바
[외교경제] 베트남, 비트코인 불법 규정…벌금 1천만원에 형사처분도 경고
  • 김형대 기자
  • 승인 2017.10.30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형대 기자] 가상 화폐인 비트코인 열풍이 세계적으로 확산하는 가운데 베트남은 이 화폐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형사처분까지 경고했다.

30일 현지 일간 뚜오이쩨 등에 따르면 베트남중앙은행(SBV)은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 통화의 발행과 공급, 사용은 불법이라며 이를 어기면 1억5천만∼2억 동(744만∼992만 원)의 벌금을 물게 된다고 밝혔다.

SBV는 관련 규정에 명시된 현금과 신용카드 등이 합법적인 결제 수단이며 디지털 통화는 해당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또 내년부터 가상 화폐 사용에 대해 형법을 적용해 형사처분하는 방안을 관계 기관과 협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사진=비트코인.(연합뉴스 제공)

SBV는 "비트코인 거래는 익명으로 이뤄져 돈세탁이나 마약 밀매, 탈세 등의 불법 행위에 이용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현지 기술대학인 FPT대학이 최근 외국인 학생들에 한해 비트코인으로 학비를 내는 것을 허용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SBV가 이런 공식 입장을 내놨다.

레 쯔엉 뚱 FPT대학 총장은 "나이지리아 등 아프리카 출신 학생들이 고국에서 수업료를 송금할 때 어려움이 있다"며 "비트코인이 많은 외국인 학생을 위한 실행 가능한 해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