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경제] 中, 대만수교국 단체관광상품 판 여행사에 '벌금 폭탄'
상태바
[외교경제] 中, 대만수교국 단체관광상품 판 여행사에 '벌금 폭탄'
  • 이정호 기자
  • 승인 2017.11.25 0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만, "여행은 정치적 도구가 아니다"
▲ 바티칸의 성 베드로 광장에서 오성기를 든 중국인 관광객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이정호 기자] 중국 당국이 대만 수교국인 바티칸과 팔라우에 여행상품을 판매한 자국 여행사에 거액의 벌금을 부과해 대만이 반발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24일 대만 중앙통신과 연합보 등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최근 자국 여행업계에 공문을 보내 대만 수교국 단체관광상품 판매중지를 재차 종용하면서 이를 어긴 2개 여행사에 인민폐 30만 위안(약 4천900만원)의 벌금을 부과한 사실을 공개했다.

관광정책 등의 업무를 총괄하는 중국 국가여유국이 지난 2014년부터 고지한 단체여행 가능 국가 및 지역 명단에는 대만을 포함해 모두 127개국이 올라있지만, 대만과 수교한 20개 국가는 포함되지 않았다.

중국 당국의 벌금 중과 조치는 지난달 19차 당대회에서 양안통일 의지를 천명한 이후 중국이 대만 수교국에 압박을 가해 대만의 외교적 고립을 가속화화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대만의 중국 담당부처 대륙위원회는 "여행의 자유는 정치적 도구가 아니라 국민들의 기본 권익"이라며 강력히 반발했다.

대륙위원회는 그러면서 관광에까지 간섭하면 중국의 국제적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올들어 10월까지 대만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 수는 162만4천여 명으로 차이 총통 취임 이전인 2015년 당시 방문객 333만 5천여명을 크게 밑돌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