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시장] 미국 뷰티업계에도 '클린 레이블' 바람이 분다
상태바
[외교시장] 미국 뷰티업계에도 '클린 레이블' 바람이 분다
  • 제임스김 기자
  • 승인 2017.12.07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제임스김 기자] 미국 스킨케어 화장품 소비자의 절반 가까이가 구매 시 성분을 중요한 구매 결정 요소로 여기고 있다.

코트라 김동그라미 미국 뉴욕무역관에 따르면 시장조사기관인 NPD그룹에서 2017년 여성의 페이셜 스킨케어 소비자 동향 보고서에 미국 소비자의 40~50%가 적극적으로 성분을 살펴보고 화장품을 구입한다고 발표했다고 전했다.

해당 소비자들은 유기농 혹은 자연성분이 함유됐는지와 특정 유해성분(향료, 파라벤, 글루텐, 프탈레이트, 설페이트)이 배제됐는지를 살펴봤다.

NPD그룹의 뷰티산업 분야 애널리스트인 Larissa Jensen은 "식품부터 의류에 이르기까지 산업 전반에서 자연 성분과 안전한 성분을 추구하는 것이 현재 트렌드"라며 "화장품 산업에서도 같은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Jensen은 또 "소비자들은 제품과 제조과정에 대한 모든 정보가 완전하게 공개되는 것을 원한다"며 "전 성분이나 제품의 테스트 과정 공개는 브랜드가 소비자의 신뢰를 얻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성분 관심도 증가는 민감성 피부 소비자의 증가와도 관계가 있다.

▲ 사진=EWG의 성분 안전성 테스트를 통과하고, EWG 인증마크를 부여 받은 아이소이 화장품.(미국 뉴욕무역관 제공)

NPD가 2017년 8월을 기점으로 지난 12개월간 프리스티지 스킨케어 제품의 판매 시점 정보관리(Point-of-sale)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웰니스와 자연성분을 강조한 제품의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13% 증가해 전체 시장 성장률인 6%를 크게 앞질렀다.

최근 수년간 뷰티 제품에 함유된 화학성분의 유해성이 지속적으로 보도되면서,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할 때 화장품의 전성분의 관심을 갖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않는 성분이 첨가돼 있는지도 확인하고 제품 구매를 결정한다.

소비자들이 피하고 싶은 제품의 함유 성분으로는 NPD의 설문조사에 제시됐던 파라벤, 설페이트, 프탈레이트 외에도 알루미늄, 탈크, 트리클로산, 향료 등 매우 다양하다.

뷰티 전문 블로거와 매거진, 신문 등에서도 지속적으로 화장품에 포함된 유해 성분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어렵지 않게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또  환경단체인 EWG는 미국에서 판매되는 뷰티 제품의 전성분을 분석해 매긴 안전 등급을 공개하고 있으며, 화장품 쇼핑 전 이를 참고하는 소비자들도 늘어나고 있다.

EWG는 화장품 업체를 대상으로 EWG가 정한 유해 성분이 들어있지 않은 제품에 안전 인증마크를 부여하는 인증제도를 도입하고 있으며, 한국 화장품 가운데는 아이소이, 아로마티카 등이 EWG 인증마크를 취득했다.

소비자들은 유해성분은 배제하고, 자연에서 유래된 성분과 유기농 성분 등에 큰 관심을 보였다.

'심플 인그리디언트(제조성분 및 과정을 최소화해 제품을 생산하는 것)' 트렌드가 뷰티 분야로 확대되면서, 몇몇 자연성분으로만 제조한 제품이 인기를 얻고있다.

아르간, 코코넛, 올리브, 호호바 등 100% 천연오일의 인기가 급증한 것도 이러한 소비자의 선호도 변화에서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자연 성분을 이용해 제품을 만들었다는 느낌을 주는 '내추럴'이나 '유기농'이라는 패키징의 문구에 대해서도 높은 호감을 보인다.

이같은 내추럴 성분의 인기는 쌀겨, 달팽이 점액, 인삼 등 그 동안 미국에서 사용하지 않은 자연성분을 화장품에 함유한 K-뷰티 성공의 요인으로도 꼽힌다.

시중에 판매되는 화장품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일면서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뷰티 비즈니스에 이용한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다.

▲ 사진=NBC 토크쇼 지미 팰론 쇼에서 지미 팰론이 Goop by Juice Beauty 크림을 감자튀김에 찍어 먹는 모습.(미국 뉴욕무역관 제공)

소비자들이 꺼리는 화장품 유해성분을 배제하고 제품을 제조하거나 브랜드를 론칭하고, 이를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자연주의, 안전한 화장품을 내세운 소규모 브랜드들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브랜드 스토리와 제품 철학을 효과적으로 홍보한 일부 기업들은 마니아층을 형성하며, 대기업 브랜드보다 높은 신뢰를 받고 있다.

대형 뷰티업체들도 클린 레이블 트렌드에 맞추어 새로운 브랜드를 론칭하거나 소형 뷰티 브랜드를 인수했다.

웰니스와 웰빙 열풍으로 당분간 뷰티업계에도 클린 레이블 트렌드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뷰티업계의 클린 레이블 트렌드는 스킨케어, 색조, 보디, 헤어케어 제품 등 뷰티산업 전반에 해당되며, 매스 브랜드부터 프리미엄 브랜드까지 폭넓게 적용된다.

유해성분이 배제된 것과 동시에 피부에 유익한 자연성분이 들어있는지도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끼친다. 뷰티 소비자들은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가 아니라도 성분이 좋고, 도덕적인 브랜드 철학을 가진 틈새 뷰티 브랜드에 지갑을 열 준비가 돼 있다.

K-뷰티 브랜드에 이러한 트렌드는 미국 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클린 레이블의 확산으로 소비자들이 성분이 안전한 제품을 직접 찾고 있고, 실제로 성분의 안전성을 강조한 신생 브랜드들이 시장의 호응을 얻고 있다.

미국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높지 않은 K-뷰티 브랜드도 브랜드 이미지 메이킹과 스토리 전달을 통해 소비자들과의 신뢰도를 구축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매출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연에서 유래된 독특한 성분이 함유된 제품이라면 이를 마케팅 포인트로 활용할 수 있음. 원산지를 함께 표기하고, 원산지 정보도 함께 준다면 소비자들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인증과 패키징을 활용해 클린 레이블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좀 더 어필할 수 있다.

코트라 김동그라미 미국 뉴욕무역관은 "EWG 인증을 받아 두면, 홀푸드마켓 등 제품의 성분을 꼼꼼하게 따져 제품을 구매하는 유기농 전문 유통업체들과의 거래 성사 확률을 높일 수 있다"며, "또한 미국 소비자들이 피하고 싶어하는 성분이 제품에 함유되지 않았다면, 제품 패키지에 이를 표시해 안전성을 알릴 수 있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