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경제] 알리바바 따라잡나…텐센트, 징둥과 손잡아
상태바
[외교경제] 알리바바 따라잡나…텐센트, 징둥과 손잡아
  • 제임스김 기자
  • 승인 2017.12.19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제임스김 기자] 중국 대형 정보기술(IT) 업체인 텐센트(騰迅)가 현지 2위 전자상거래 업체 징둥(京東·JD.com)과 손잡고 3위 업체에 투자했다.

텐센트가 최대 라이벌 알리바바가 주도하는 전자상거래 분야에도 손을 뻗치면서 양 사간 온·오프라인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고 미국 블룸버그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텐센트와 징둥은 여성 전문 온라인 쇼핑몰인 '웨이핀후이'(唯品會·VIPshop)의 지분 12.5%를 8억6천300만 달러(9천381억 원)에 인수하기로 합의했다.

텐센트와 징둥은 각각 6억400만 달러, 2억5천900만 달러를 투자해 웨이핀후이 지분 7%와 5.5%를 보유하게 된다.

알리바바, 징둥과 함께 중국 3대 전자상거래업체로 꼽히는 웨이핀후이는 여성의류와 액세서리, 화장품에 특화된 온라인 할인판매 사이트로, 2012년 뉴욕 증시에 상장됐다.

하지만 2013년 이후 매출 성장세가 둔화하면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모색해왔다.

이번 지분 인수로 웨이핀후이는 전 세계에서 10억 명이 사용하는 중국판 카카오톡 웨이신(微信·위챗)의 플랫폼을 판매에 활용할 수 있게 됐다.

텐센트가 웨이핀후이에 웨이신의 결제 기능을 제공하고, 징둥닷컴은 모바일앱 메인 페이지에 웨이핀후이 링크를 노출할 방침이다.

▲ 사진=텐센트.(연합뉴스 제공)

두 업체의 웨이핀후이 인수에는 중국 온라인 유통시장의 60%를 차지하고 있는 알리바바를 견제하기 위한 포석이 깔렸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온라인 게임업체로 잘 알려진 텐센트는 최근 테슬라, 스냅 등 다양한 기업에 공격적으로 투자하며 알리바바에 대항해 입지 강화를 노리고 있다.

텐센트가 온라인 쇼핑과 오프라인 점포, 물류를 결합한 이른바 '신유통' 사업에 박차를 가하는 알리바바를 겨냥해 중국 최대 슈퍼마켓 체인 중 하나인 융후이마트(永輝超市) 지분 5%를 최근 인수한 것이 이를 방증한다.

IDC 차이나의 키티 폭 이사는 "징둥과 텐센트가 웨이핀후이와 파트너십을 맺은 것은 아주 영리한 행보"라며 "많은 인터넷 업체들이 알리바바와 경쟁하기 위해 제휴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블루 로터스 캐피털의 에릭 원도 "올해 알리바바의 화려한 성과를 고려할 때 텐센트와 징둥 간 협력이 필요했다"며 "텐센트는 이제 무대 뒤에서 앞으로 갈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