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중소기업·농수산물 TV 홈쇼핑 정부가 운영한다
상태바
내년 중소기업·농수산물 TV 홈쇼핑 정부가 운영한다
  • 이경열 기자
  • 승인 2014.11.14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지분 100% 보유, 홈앤쇼핑에 이은 7번째 홈쇼핑

내년부터 신설되는 중소기업 제품·농수산물 전용 TV 홈쇼핑이 100% 공영제로 운영될 방침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정부기관이 신설 홈쇼핑에 100% 출자해 직접 운영하는 쪽으로 지배구조 방식을 확정한 것으로 14일 알려졌다.

홈쇼핑 운영은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유통센터가 맡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이 기관은 기존 홈앤쇼핑 지분 15%를 보유하고 있다.

정부는 애초 투자 부담을 최소화하고자 '공공자본 51% + 민간자본 49%'의 지배구조를 유력하게 검토했으나 중소·중견기업과 농·어촌의 판로 지원이라는 설립 취지를 최대한 살린다는 취지에서 100% 공영제를 택했다.

최근 수년간 홈쇼핑 산업이 연평균 20%에 가까운 고성장을 지속한 점을 고려하면 손익분기점 도달 시점이 빨라 투자 부담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도 작용했다.  

공영 홈쇼핑은 중소기업 제품과 농축수산물만 취급하고 창조경제의 근간이 되는 창업·벤처기업의 다양한 아이디어 제품도 최대한 수용한다는 방침이다. 수수료율도 기존 홈쇼핑에 비해 10%포인트가량 낮은 20% 안팎으로 책정할 방침이다.

하지만 정부가 지분 100%를 보유한 TV 홈쇼핑은 세계적으로 드문 일일뿐더러 효율성도 담보할 수 없다며 반대하는 여론도 있어 향후 추진 과정에서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신설 홈쇼핑은 CJ·GS·NS·현대·롯데·홈앤쇼핑에 이은 7번째 홈쇼핑이다.

미래부는 17일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열리는 공청회에서 정부의 공영 홈쇼핑 정책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