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기념일- 방글라 데쉬 대통령, 국무총리, 외무부 장관, 외무부 제 2 장관의 메세지
상태바
독립기념일- 방글라 데쉬 대통령, 국무총리, 외무부 장관, 외무부 제 2 장관의 메세지
  • 정택근 기자
  • 승인 2015.03.30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압둘하미드 대통령 메시지

근면으로 전반적인 국가의 발전과 민주 선진국 방글라데시를 이룩합시다

우리의 위대한 독립기념일이자 국경일 전야에, 나는 국민과 해외동포 여러 분들에게 진심어린 인사와 축하를 보냅니다.
위대한 독립기념일은 우리 국민들에 게 영광스러운 날입니다. 이 역사적인 날, 나는 Bangalee(방글라데시인의) 민족주의로 온 나라에 영감을 불어넣고 수많은 부침에 직면하면서 20년 이 상독립준비를 한 후 1971년 3월 26일 에 나라의 독립을 선포했던 이 나라의 아버지 반가반두셰이크무지부르라만 (Bangabandhu Sheikh Mujibur Rah- man)을 깊은 존경심과 함께 떠 올립니다. 그의 리더십으로, 우리는 9개월에 걸친 무력 투쟁과 많은 관용과 인내로 오래 염원했던 독립을 이루었습니다. 오늘, 나는 독립을 이루기 위한 해방전쟁에서 지고의 희생을 했던 영웅적인 순교자들을 심심한 사의와 함께 상기하게 됩니다. 또한, 우리의 승리의 과정을 앞당기게 했던 필적할 수 없는 공헌도 와 용기에 대해 네분의 국가적 지도자를 진심에서 우러나는 존경심으로 떠올 립니다. 그분들은 사회 각계 각층에서 온 자유의 전사, 조직자, 후원자들 이었습니다. 그 용맹한 아들들의 공헌은 우 리의 독립역사에 금빛으로 영원토록 새겨 질것입니다.
어렵게 얻어낸 독립의 중요한 목적들 중 하나는 행복하고 번영한 방글라데시 건설이었습니다. 이를 명심하고, 정 부에서는 독립의 목적을 실현하는데 끊임 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 동안, 우리는 농업, 교육, 의료, 농업기 반, 통신, 에너지발전, 무역 및 상업, ICT, SME 분야에서 중요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농업에서의 큰 발전으로 인하여 식량보급을 이뤘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일입니다. 또한 소규모의 식용 곡물 수출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성의 권 한과 함께 청소년 및 스포츠, 여성과 아 동 분야에서의 발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임산부와 아동 사망률이 감소 했으며 동시에 기대 수명이 늘어났습니다. 그와 동시에 우리는 기성복, 제약, 요업 및 조선 산업 분야를 포함하는 민간영역에서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은행 및 보험과 함께 국가의 재정 분야가 확장되었습니다. 방글라데시는 이제 외부 세계에 발전의 롤모델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국제활동 무대에서 의 성과 역시 인정 받고 있습니다. 국제 연합의 후원으로 방글라데시 평화유지 군은 전문성과 능력을 보이며 해외에 서 국가의 이미지를 밝혔습니다. 국외에 거주하는 방글라데시인들 역시 힘들 게 번 돈을 송금하여 국가경제에 큰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독립에서 바랬던 목표달성을 위해 긴 여정을 해야 만합니다. 나는 정당,소속, 지역과 관계 없이 모든 계층으로부터의 성실하고 결연한 노력이 그 목표달성에 반드시 따라야 하는 것이라 믿습니다. 우리 국민들은 민주주의적이 며 평화를 사랑합니다. 우리는 교전이 나 테러리즘을 지지하지 않습니다. 우 리는 국가의 모든 발전이 민주주의의 기능과제도 없이 얻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 입니다. 지속적 인민주주의 규범과 가치의 실천, 관용 과 불굴의 용기를 유지하는 것, 상호존중을 보이는 것이 민주주의 번창의 전 제 조건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민주 다원주의에서 타인의 의견에 대한 존중을 보여주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내, 자제력, 관용을 계속 지켜나가야 합니다. 자티야상사드(의회)가 모든 국가적 이 슈를 해결하는 논의의 중심이 되게 합 시다. 나는 누구나 각자의 위치에서 독 립의 목표와 희망 그리고 사람들의 포부를 이행 하는데 책임 있는 역할을 할 것 이라고 자신합니다. 나라의 아버지 반 가반두셰이크무지부르라만은 방글라데시를 금빛방글라데시(Sonar Bangla)로 바꾸고자 하는 꿈을 간직 했었습니다.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현정부는 ‘비 전 2012’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나는 모 든 계층의 사람들이 이 비전의 이행을 통해 독립 50주년 기념까지 IT 기반의 행복하고 번성한 방글라데시 건설에 공헌 할 것이라기 대합니다. 이 좋은 독립의 날에 나는 국내외에 거 주하는 모든 사람들이 전체 국가의 발 전과 민주주의의 진보를 더 신속하게 하기 위해 해방전쟁의 정신으로 고취되 어 합심하여 일할 것을 촉구하는 바 입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방글라데시여 영원하라!

압둘하미드 대통령

셰이크하시나 국무총리 메시지

“우리의 국부님이 꿈꾸시던 ‘황금의 방글라데시’를 모두 힘 모아 건설합니다”

방글라데시의 위대한 독립기념일이자 국경일에 국민과 재외동포 여러분들에게 진심으로 축하의 인사를 전합니다. 3월 26일은 자아정체성(self-identity)을   얻는 날입니다. 이날은 예속의 족쇄를 끊는 날 입니다. 이 경사스러운 독립기념일에 역 동적인 리더십으로 위대한 독립을 쟁취 한 역대 최고의 방글라데시인이자 나라 의 아버지인 반가반두셰이크무지부르라만 에게 깊은 경의를 표 하는 바입니다. 저는 1971년 해방 전쟁에서 있었던 무고 한 3 백만명의 순교자와 적에게 순결을 유린 당한 20 만명의 여성들에게 깊은 사의를 표합니다. 우리는 그들의 지대한 희생으로 바랬던 승리를 얻었습니다. 또한 해방전쟁을 이끌었던 네 분의 국가 지도자 들에게 저의 보 잘 것 없는 헌사를 바칩니다. 또한 해방 전쟁을 이끌었던 네 분의 국가지도자들에게 저의 보잘 것 없는 헌사를 바칩니다. 전쟁에서 부상 당하신 분들을 포함하여 용감한 자유의 전사들에게 경 의를 표합니다. 소중한 이를 잃으신 분들 과 잔혹한 고문을 겪으신 분들에게 조의 를 표합니다. 감사의 마음과 함께 우리의 해방전쟁에 전폭적인 지지와 협조를 해준 외국의 동지들을 떠 올리게 됩니다.
1971년 3월 25일의 캄캄한 밤에 갑작스런 공격을 개시하여 파키스탄점령군이 무고한 비무장 방글라데시 사람들을 죽 이기 시작 했습니다. 방글라데시의 아버지 반가반두셰이크무지부르라만은 3월 26일 이른 시간에 방글라데시독립을 선포하였습니다. 반가반두 국부님의 선포 는 전보, 전신과 그 당시의 무선 EPR을 통해서 퍼져 나갔습니다. 이 선포는 국제 언론에도 유포되었습니다.
3월7일 이른 시각 수흐라와디우디얀 에서 반가반두 국부님은 독립투쟁을 벌이 자고 강렬하게 외쳤습니다. 반가반두 국부님은 “이번 투쟁은 자유를 위한 것이다. 이번 투쟁은 독립을 위한 것이다”라고 선언 했습니다. 반가반두국부님은 방글라데시에게 적에게 저항하라고 지시 했습니다. 궁극적인 승리는 반가반두국부님 의 지휘하에 9개월의 혈전을 치른 후 12 월16일에 얻게 되었습니다.
수 백만명의 희생을 통해 얻은 독립은 방글라데시의 가장 위대한 업적입니다. 이 업적을 의미 있게 하려면, 우리 모두가 해방 전쟁의 역사를 알아야 하고 독립정신을 유지해야 합니다. 대대로 이어져 나 아가야 할 것 입니다. 방글라데시아와 미연맹은 집권할 때마다 독립과 자유투쟁 의 정신으로 나라가 앞으로 나아가는 데 헌신하였습니다. 지난 6년간, 우리는 농 업, 교육, 의료, 통신, 에너지발전, ICT, 도 시및 농촌개발, 인적자원, 사회 안전망(= 사회보장), 여성의 권리를 포함하는 모 든 분야에서 거대한 개발 작업을 시행 하였습니다. 그 결과, 사람들의 구매력, 1인당 소득, 외환보유고,수출,해외직접투자 (FDI), 고용기회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여러 나라와 세계기구에서 감탄하며 우리의 성과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전범재판이 계속되고 있으며 판결이 집행되고 있습니다. 전쟁범죄재판, 민주적 절차 그리고 개발의 물결을 좌절시키려는 반 해방집단이자 반민주세력의 음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민족주의당-이슬람 당(BNP-Jammat)  불량배들이   71-스타 일(71-style:  해방 전쟁 때를  비유해서 하는 말 인 것 같습니다)로 사회 전복행위를 저지르고 있습니다. 이들은 화염병을 던 져서 사람을 죽이고 있습니다. 오늘같이 상서로운 날, 저는국민들이 합심하여 독립, 민주주의 그리고 반 국가적 행위에 반 하는 어떠한 잘못된 시도에도 맞설 것을 강력히 권고합니다. 우리들은 각 가정에 서 독립이 열매를 맺도록 전념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방글라데시를 2021 년까지 중간소득 국가로 그리고 2041년 까지 선진국이 되게 하는 것입니다. 이 목표실현을 위해서 우리는 끈질기게 일 하고 있습니다.     
애국주의 경구(mantra = 만트라: 기도나 명상 때 외는 주문)의 정신을 가진 모든 방글라데시인들이 각자의 위치에서 최고의 성실함과 정직성으로 독립 50 주년까지 방글라데시를 평화로운 비공동(non- communal)의 중간 소득국가로 바꾸어 놓기 위해 일할 것을 희망합니다. 방글라데시는 우방국가들에게 품위 있는 나라로 자리 잡을 것 입니다.
방글라데시의 아버지가 꿈꾸었던 금빛 방글라데시(Sonar Bangla)를 이룹시다. 이것이 바로 이 위대한 날에 대한 우리의 인사입니다.         
방글라데시사람에게 기쁨을! 방가반두 국부님에게 기쁨을! 방글라데시여 영원 하라!

셰이크 하시나 국무총리

압둘하산마무드알리 외무부장관의 메시지

“오늘 날 방글라데시는 위대한 하시나 총리 각하의 영도 하에 광폭의 전진을 하고 있다”

44번째 독립기념일이자 국경일을 맞이하여, 국내외 동포들에게 진심 어린 인사와 축하를 전합니다. 이 기억해야 할 날에 저는 1971년 3월 26일초에 독립을 선포 했던 역대최고의 방글라데시인 이자 나라의 아버지이신 반가반두셰이크무지부르라만을 깊은 존경과 함께 떠올리게 됩니다. 그 분의 분명한 요청에 응하여, 사회 각계 각층의 사람들이 해방전쟁에 참여하여 1971년 12월 16일 승리를 쟁취하였습니다.
오늘, 1971년 해방전쟁에서 목숨을 바치신 3백만명의 순교자 들 뿐 만 아니라 전투 에서 중상을 입으신 분 들께도 깊은 경의를 표합니다. 또한 자유를 위해 명예와 존엄을 희생하신 2백 5십만명의 어머니들과 자매들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이 모두는 수 천년의 유산인 언어, 문화와 풍습에 뿌리 내린 정체성의 조직적인 부정, 차별 그리고 박탈에도 불구하고 국가정체성에 대한 주장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는 방글라데시 사람들에 대한 모든 형태의 착취에 맞서 채용과 기회에의 동등한 접근에 대한 정치적 요구의 형성을 통해 진화했습니다. 이는 우리 국민을 해방시키고자 하는 반가반두 국부님에 의해 앞당겨진 6가지(6-point) 행동 프로그램으로 이르게 되었습니다. 그런 연후 1970년 10월 총선 에서와 미연맹의 압도적인 승리와 파키스탄 군사정부의 권리 이양 거부가 반가반두국부님에 의한 독립 선언으로 절정에 달한 비 협력 운동을 이끌어 내게 되었습니다. 1975년 8월 15일, 반가반두 국부님이대부분의가족들과함께피살되었던비극적인사건이있은후방글라데시는오랫동안군부독재에빠지게되었고셰이크하시나의영도아래국민들은민주주의부활을위한또다른전투를벌여야만했습니다.
민주주의의 부활 이후, 1996년 셰이크하시나가 총리에 당선되었습니다. 그녀는 반가반두 국부님이 떠나간 그 곳에서 시작 했고 나라는 다시 한번 우방국들간의 명예로운 자리로복귀 하게 되었습니다. 그녀의 첫 번째 집권기(1996-2001) 동안, 방글라데시는 국내에서 놀랄 만한 진전이 있었고 세계적인 인지를 얻게 되었습니다. 2008년 12월 선거에서 셰이크하시나 총리의 압승에 따라, 방글라데시는 두번째 집권기(2009-2013)에 임산부와 아동사망률감소, 특히 초등수준에서의 교육분야개혁, 여성의 권한, 사회기반시설 및 발전의 발달과 같은 사회분야에서 주요 한걸음을 내디뎠습니다. 현 정부의 인상적인 성과는 국제적인 인지를 얻는데 도움이 되었고 방글라데시는 총리의 성공으로 롤 모델로 칭송 받고 있습니다. 민중의 삶의 향상에 관한 총리이신 셰이크하시나의 대단한 성공은 2014년 1월 5일 아와미연맹 과 그 동맹의 재선으로 이어졌습니다.
존경하는 총리셰이크하시나는 목표일 더 이전에 이룰 것으로 기대하는 2021년까지 중산층, 기술적으로 진보한 지식기반의 방글라데시라는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총리는 또한 방글라데시가 세계무대에 선진국의 위치를 차지하게 될 2041년에 대한 비전도 제안했습니다. 국제무대에서, 우리는 우리의 이웃국가들과 그 이상의 나라들과의 동반자관계를 구축할 능력이 있음을 입증해왔습니다. 세계 그리고 지역에의 헌신을 통해 우리는 다자간공동정책에 깊게 관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선거에서 패배한 반자유, 공동 및 반동세력들이 나라의 민주, 비공동 그리고 비대치 정신을 불안정하게 하고 개발과정을 절박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정부는 여전히 1971년 해방전쟁 동안 인류에 반하여 저질러진 모든 범죄에 대한 정의실현과 무처벌 문화의 종식을 맹세합니다. 국제공동체는 이러한 대의에 전폭적인 지지와 협조를 보내고 있습니다.
여러분들께서는 2014년 방글라데시가 국제연합(UN) 및 다른 국제기구에서 연달아 당선된 기록을 세웠음을 아마도 알고 계실 것 입니다. 주목할 만한 방글라데시의 이 승리에는 2015-2017 유니세프(UNICEF) 이사회회원국, 2015-2017 유엔인권위원회, 2015-2017 여성차별철폐협약(CEDAW), 2015-2018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이사회가 포함됩니다. 영연방의회협회(CPA) 의장, 국제의원연맹(IPU) 회장, 국제이동위성기구(IMSO) 단체장, 남남협력고위직위원회 회장 그리고 국제노동기구(ILO) 이사회부위원(deputy member) 출마 역시 성공적이었습니다.
바로 오늘, 외교정책 달성을 목적으로 헌신하고 있는 모든 외교부의 각료들과 직원들 그리고 해외의 방글라데시사절단에게 이 기회를 빌어 감사 드립니다. 또한 모국의 경제부양 뿐만 아니라 나아가  주최국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방글라데시의 주민들에게도 축하의 말씀을 전합니다.
오늘날, 방글라데시는 우리의 친애하는 지도자이자 반가반두 국부님의 따님이신 존경하는 셰이크하시나 총리의 지도하에 모든 분야에서 장족의 진보를 향해 행진하고 있습니다. 이 위대한 날, 저는 ‘디지털방글라데시’에서 반가반두 국부님의 꿈인 금빛 방글라데시(골든벵골) 실현을 위해 우리의 경제발전, 자립 그리고 민주주의 진보를 더 앞당기기 위해 해방전쟁의 정신으로 무장하여 합심해서 일 할 것을 촉구하는 바입니다.
방글라데시사람에게 기쁨을! 방가반두 국부님에게 기쁨을!
 

압둘하산 마무드 알리 외무부장관

샤리아르알람 외무부 제2장관메시지

“국부님의 숙원이신 ‘황금의 방글라데시’로의 발전을 이룩합시다”

방글라데시의 영광스러운 44주년 독립기념 일을 축하합니다. 오늘 방글라데시는 방글라데시인 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참혹한 집단학살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역사의 이 어두운 이야기는 우리를 주권국가가 되게 한 굳게 맹세한 사람들의(full-pledged people’s) 전쟁으로 바뀝니다. 적에 대항한 자유전사들의 영웅적 투쟁과 그들의 희생 그리고 적들을 패배시킨 궁극적 성공이 우리가 고개를 높게 들고 다니게 합니다.
엄숙한 날인 오늘, 저는 1971년 독립의 대 전쟁을 이끌었던 방글라데시의 아버지 반가반두셰이크무지부르라만 국부님을 깊은 존경과 함께 떠올리게 됩니다. 나라의 해방을 위해 지고한 희생을 했던 순교자들에게 깊은 경의를 표합니다. 또한 오직 나라가 예속에서 자유롭게 되는 것을 보고자 명예를 희생했던 용감한 여성들을 상기하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의 서사적 투쟁에 위대한 역할을 했던 네 분의 국가적 지도자를 깊은 존경과 함께 떠올립니다. 용맹스런 토착(of the soil) 자유의 전사들의 공헌은 방글라데시 사람들의 마음에 영원히 새겨 질것입니다. 이 영웅적인 행사에, 저는 국내외에 거주하는 동포들에게진심 어린 감사와 인사를 전합니다.
해방 전쟁의 진실한 역사를 소중히 간직하면서, 현 정부는 반가반두 국부님의 ‘금빛방글라데시(Sonar Bangla)’, 금빛벵갈을 현실로 만들 변화라는 목적달성을 위한 거대한 발걸음을 내딛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셰이크하시나 총리의 역동적인 지도하에, 우리는 2021년까지 중산층, 디지털, 지식기반의 방글라데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방글라데시는 무 처벌 문화를 종식시키고 법 지배 시스템을 수립하기 위해 계속 헌신 하고 있습니다. 현 정부는 인류에 반하는 범죄를 저지른 모든 가해자들에게 정의를 내릴 것입니다. 국민들이 우리에게 이런 권한을 주었기 때문에 누구도 이 힘든 일에서 우리를 벗어나게 할 수 없습니다.
국제무대에서 방글라데시는 나라의 아버지 반가반두셰이크무지부르라만 국부님께서 보여주신 것처럼 “모두에게 친선을, 누구에게도 적의는 보이지말라”라는 외교정책의 원칙을따릅니다. 그 방침에 따라, 방글라데시는 국제평화와 언정을 추구에 건설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습니다. 외교부는 양국간 접촉을 제외한 소 구역, 지역 및 국제문제에 깊이 주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경제적으로 성공 할수 있는 방글라데시 건설을 위해 지속적으로 헌신하고 있는 방글레데시 국외거주민들에게 감사를 표 하려 합니다. 또한 정부의 외교정책우선사항 실행을 위해 헌신적인 봉사를 하는 외교부의 사무원과 공무원들 그리고 해외사절단들 에게도축하를 전합니다. 이런 좋은 기회를 빌어, 저는 모두가 방글라데시의 아버지께서 그리셨던 ‘금빛 방글라데시로 방글라데시를 바꾸고 2021년까지 중산층 국가의 지위를 달성 하기 위해 그리고 존경하는 셰이크하시나총리가 나선 2041년까지 선진국이 되기 위해 모두합심 하여 일 할 것을 촉구합니다.
방글라데시사람에게 기쁨을! 방가반두 국부님에게 기쁨을!

 

샤리아르알람 외무부 제2장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