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총리 "지금 확산세 막지 못하면 하루 1000명 우려 현실화"
상태바
정총리 "지금 확산세 막지 못하면 하루 1000명 우려 현실화"
  • 피터조 기자
  • 승인 2020.11.27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틀 연속 500명대…오늘 추가 방역강화조치 논의할 것"
"이번 주말 회식·모임 자제해달라" 호소
정세균 국무총리가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11.17(출처:뉴스1)
정세균 국무총리가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11.17(출처:뉴스1)

정세균 국무총리는 2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하루 확진자가 이틀 연속 500명대를 넘었다. 지난 3월 이후 8개월 만에 최고치로 국내에서도 재확산이 본격화되는 양상"이라며 "오늘 회의에서 추가적인 방역강화조치 방안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지금 확산세가 전국적 대유행으로 번진다면 서민경제와 국민생활에 돌이킬 수 없는 타격을 줄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 26일 0시 기준 일일 확진자는 583명이다. 정 총리의 발언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확진자도 500명을 넘은 것으로 보인다.

정 총리는 "지역과 시설을 가리지 않고 우후죽순으로 번지고 있고, 특히 서울은 25개 자치구 전역에서 확진자가 나올 정도로 상황이 매우 심각하고 긴박하다"며 "최근에는 젊은 층 중심으로 감염 사례가 급증하며 확산 속도마저 빨라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이런 확산세를 지금 막지 못한다면 하루 1000명까지 확진자가 늘어날 것이라는 전문가 우려가 현실이 될 수 있다"며 "수도권 거리두기는 2단계, 호남권은 1.5단계로 높여 시행하고 있지만 그 효과가 나타나려면 시간이 좀 더 필요하다. 섣부른 낙관이나 지나친 비관은 금물이고 상황을 냉정하게 평가하고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날 논의되는 추가 방역강화조치에 관해 "방역조치가 강화될수록 국민들께 더 큰 제약과 불편을 드리게 된다"며 국민들의 동참과 협조를 당부했다.

또 확진자가 급증하는 상황을 고려해 방역당국과 지자체에 중증환자 치료를 위한 충분한 병상 확보에 주력하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강원·호남·경북은 확보한 병상이 적어 지역 내 확진자가 급증할 경우 언제라도 병상이 부족해질 수 있다"며 "지난번 대구·경북에서 중증환자 병상부족으로 제대로 치료받지 못한 일이 다시 일이나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최근 병원에서 의료진이 확진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의료인이 감염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환자와 국민에게로 돌아온다"며 "특히 지역거점병원에서 감염으로 진료가 중단되면 지역의료체계에 막대한 차질이 빚어진다. 의료인 감염 예방을 위한 보완대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끝으로 "최근 2주간 주말을 지내고 나면 확진자 더 늘고 있다. 이번 주말을 어떻게 보내는지가 다음 주 확산여부를 판가름할 것"이라며 " 세계 여러 나라가 겪는 대유행 전철을 우리도 밟을 수 있는 중차대한 위기국면이다. 국민들은 가급적 집안에 머물러주시고 모임, 회식등 접촉을 최대한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