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포스트=이삼선 기자] 삼성이 '포브스'가 선정한 '기업가치가 높은 세계 100대 기업' 순위에서 7위를 차지했다. 포브스는 애플의 기업가치는 2014년에 비해 17%나 증가했다고 평가했다.
포브스는 애플이 2014년 4분기에 스마트폰(아이폰) 7천48만 대를 팔아 2011년 이후 처음으로 삼성의 스마트폰 판매량을 넘어섰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애플의 지난해 4분기 순익은 전년 동기보다 33%나 늘어난 180억 달러(19조7천604억 원)에 달했다.
특히 포브스는 삼성이 소비자들을 사로잡기 위해 지난해 40억 달러(4조3천912억 원)에 가까운 막대한 광고비를 투입했지만, 삼성의 3분의 1 수준인 12억 달러만 광고비로 사용한 애플에 밀렸다고 꼬집었다.
애플이 이어 두 번째로 큰 기업가치를 인정받은 곳은 마이크로소프트다. 평가가치는 전년보다 10% 정도 늘어난 693억 달러(76조775억 원)다. 이어 구글(656억 달러), 코카콜라(560억 달러), IBM(498억 달러)이 '상위 5곳'에 포함됐다.
삼성보다 한 계단 높은 6위는 최근의 매출·순익 부진에도 맥도날드(395억 달러)가 차지했다. 이어 도요타(378억 달러), 제너럴일렉트릭(375억 달러), 페이스북(365억 달러)이 '10대 기업'에 이름을 올렸다. 고급 사치품 제조업체 루이뷔통(281억 달러)은 전년보다 기업가치가 6% 줄었지만 14위에 올라 눈길을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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