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8만톤 규모 메치오닌 공장 본격 가동
상태바
CJ제일제당, 8만톤 규모 메치오닌 공장 본격 가동
  • 황인찬기자
  • 승인 2015.06.04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 Arkema社와 손잡고 말레이시아에 투
▲ CJ제일제당은 4일 말레이시아 테렝가누(Terengganu)주에 위치한 컬티(Kerteh)지역에서 CJ그룹 손경식 회장(오른쪽 세번째)과 CJ제일제당 김철하 대표이사(오른쪽 두번째), 아르케마社 티에리 르 에나프(Thierry Le Henaff / 오른쪽 일곱번째) 회장, 테렝가누주 주왕(州王) 뚜앙쿠 미잔(Tuanku Mizan / 오른쪽 다섯번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사료용 필수아미노산 L-메치오닌 공장 준공식을 가졌다.

[코리아포스트=황인찬 기자]CJ제일제당이 프랑스 아르케마(Arkema)社와 손잡고 말레이시아에 투자한 8만톤 규모의 사료용 필수아미노산 L-메치오닌 공장을 본격 가동했다.
 
CJ제일제당은 4일 오전 말레이시아 테렝가누(Terengganu)주에 위치한 컬티(Kerteh)지역에서 CJ그룹 손경식 회장, CJ제일제당 김철하 대표이사, 아르케마社 티에리 르 에나프(Thierry Le Henaff) 회장, 테렝가누주 주왕(州王) 뚜앙쿠 미잔(Tuanku Mizan)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사료용 필수아미노산 L-메치오닌 공장 준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세계 최초로 원당과 포도당을 원료로 사용해 친환경 바이오 발효공법으로 L-메치오닌을 생산하며 시장 공략에 나선 것이다. 

CJ그룹 손경식 회장은 축사를 통해 “오늘은 CJ그룹의 62년 역사상 매우 중요한 날이다. CJ그룹이 영위하는 식품, 식품서비스, 생명공학,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신유통 사업 중 바이오 사업은 혁신적인 신기술과 제품을 바탕으로 CJ그룹의 글로벌 핵심 사업으로 성장해왔다”며 “L-메치오닌이 본격적으로 상업화되면서 CJ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친환경 바이오 발효공법으로 라이신과 쓰레오닌, 트립토판, 발린, 메치오닌 등 5대 사료용 필수 아미노산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발돋움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CJ제일제당이 개발한 L-메치오닌은 축산업계 최고 권위의 학회에서 그 우수성이 공식 공개됨에 따라, 그 동안 석유를 원료로 사용해 화학공법으로 만든 DL-메치오닌이 주를 이루던 세계 메치오닌 시장에서 본격적인 판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L-메치오닌은 DL-메치오닌 대비 ‘상대적 생체이용률(Relative Bioavailability, 체내에 흡수되어 아미노산으로서의 기능을 얼마만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지를 측정하는 척도)’이 20~40% 이상 우수한 아미노산임이 입증된 바 있다.
 
한편, 전세계 60억 달러 시장규모인 메치오닌은 라이신(40억 달러 규모)과 함께 전체 사료용 필수아미노산 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고 있다. 

친환경 바이오 발효공법으로는 말할 것도 없고, 화학공법 기술개발 조차도 진입장벽이 높아 이미 시장을 선점한 몇몇 선두기업을 제외하고는 진출조차 꿈꿀 수 없는 고부가가치사업이다. 현재 독일 에보닉(Evonik)과 중국 아디세오(Adisseo), 미국 노보스(Novus), 일본 스미토모(Sumitomo) 등 4개 기업이 95% 이상의 점유율로 독과점하고 있는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