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환경의 날’ 맞아 친환경 캠페인 눈길
상태바
식품업계‘환경의 날’ 맞아 친환경 캠페인 눈길
  • 윤경숙 기자
  • 승인 2015.06.05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비맥주도 동참
▲ 지난 3일 오비맥주 물 사랑 걷기 환경캠페인에 참가한 본사 임직원들이 서울 서초동에 위치한 우면산을 등반한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첫 번째 줄 왼쪽에서 여섯 번째 프레데리코 프레이레 사장)

[코리아포스트=윤경숙기자] UN이 지정한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식품업계가 친환경 캠페인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하림(대표이사 이문용)은 국내 닭고기 업계 중 최초로 ‘동물복지’ 윤리경영 이념을 내세우고 소비자 가족들과 함께하는 봉사단 ‘피오봉사단 가족’을 결성해 환경보호 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4월  북한강변 일대 유해 외래식물 제거 활동에 이어 5월  서울환경영화제를 찾아  피오봉사단 전 가족이 참가했다. 이 달에는 환경정화 EM 흙공을 만들어 오염된 하천에 투척하는 생활 속 환경보호 활동을 실천 중이다.하림 피오봉사단 가족은 지난해 1기가 첫 결성됐으며, 올해 4월 2기가 결성 돼 활동 중이다.
 
하림은 지난 2012년 유럽식 동물복지 닭고기 생산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도입하고, 동물복지 닭고기 브랜드 ‘프레쉬업’을 출시해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프레쉬업 수익금의 일부는 환경실천연합회에 정기적으로 기부돼 환경 살리기에 쓰이고 있다.
 
매일유업은 소비자 참여형 친환경 캠페인의 일환으로 ‘오가닉 서클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오가닉 서클'이란 목장의 젖소와 초지, 퇴비가 만들어내는 유기적인 자연의 순환을 뜻하는 것으로, 소비자들이 상하목장 유기농 퇴비와 허브 씨앗을 나누며 자연의 건강한 순환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캠페인이 다양하게 펼쳐질 예정이다. 

이날 세계 환경의 날에는 국립중앙박물관 '폴란드 전' 전시 관람 고객을 대상으로 오후2시부터 4시까지 전시 관람고객 선착순 300명에게 오가닉 서클 키트를 증정했다.  
 
스타벅스는 해마다 무수한 양이 버려졌던 커피 찌꺼기를 자연보호에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커피 찌꺼기를 천연퇴비로 재활용할 수 있도록 서울숲에 전달하고 있으며, 서울숲공원 공원돌보미 협약을 체결해 매월 2회 서울숲을 찾아 정기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커피 찌꺼기는 식물이 생장하는데 필요한 질소, 인산, 칼륨 등이 풍부하고 중금속 성분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스타벅스는 앞으로 커피 찌꺼기를 친환경 퇴비뿐만 아니라 축산사료, 활성탄으로 재탄생시켜 전체 배출량의 50%에 해당되는 약 2000톤을 재활용할 계획이다.
 
제과업계도 친환경 마케팅에 나섰다. 오리온은 작년부터 과대 포장을 개선해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고 환경보호에 기여하고자 포장재 개선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오리온은 지난 3월부터 ‘예감’ ‘고래밥’ ‘오뜨’ ‘참붕어빵’ 등 자사 22개 브랜드 과자 포장을 대상으로 디자인을 단순화해 잉크 사용량을 대폭 줄이고 있으며, 포장에 들어가는 필름 재질과 골판지박스 규격도 줄였다. 오리온은 이를 통해 연간 88t에 달하는 잉크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주류업계인 오비맥주도 이날  글로벌 본사인 AB인베브와 함께 ‘물 사랑 걷기 ’ 캠페인을 벌였다.
올해 환경 캠페인의 주제를 ‘물’로 정하고 프레데리코 프레이레 사장을 비롯해 본사 임직원 11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서울 서초동 우면산 일대에서 ‘만원의 행복, 물 사랑 걷기 ’봉사활동을 펼쳤다 .
 
이날 행사 참석자들은 일회용 폐기물 발생을 줄이기 위해 개인 휴대용 물통을 사용하고 4인 1조로 우면산과 인근 지역을 돌며 등산로 주변 쓰레기 줍기 등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

▲ 하림피오봉사단 토종물고기방류

오비맥주는 올해 연말까지 개발도상국 여성들과 어린이들이 물을 구하기 위해 하루 동안 걷는 평균 거리인 6km를 직접 체험하고 참석자들의 숫자만큼 기금을 적립해 물 부족 국가에 기부하는 자선 행사인 ‘만원의 행복, 물 사랑 걷기 ’ 캠페인을 펼 예정이다.
 
오비맥주는 이번 행사를 포함, 연말까지 행사에 참가한 임직원 1인당 1만 원씩의 기부금을 적립해 깨끗한 식수 공급 및 물 보호, 취수 위생사업 등을 펼치고 있는 민간 환경단체에 연말 적립금 전액을 기탁할 계획이다.

하림 피오봉사단 단장을 맡고 있는 이문용 대표 는 “건강한 먹거리는 깨끗한 환경에서 나온다는 소비자 인식이 확산되면서 많은 식 음료기업들이 친환경적인 생산 방식과 유통에 지속적으로 힘쓰고 있다”며 “하림은 앞으로도 인간과 자연의 상생을 도모하는 동물복지 정신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