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제르바이잔 독립 회복 30주년을 기념하고 있다
상태바
아제르바이잔 독립 회복 30주년을 기념하고 있다
  • 코리아포스트 성인수 특집국장
  • 승인 2021.10.13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1년 10월 18일 아제르바이잔 최고 위원회가 국가 독립 회복에 관한 헌법 채택

2021년 10월 18일 아제르바아잔은 독립 회복 30주년을 맞이 한다. 이날을 기념하여 주한 아제르바인잔 대사관에서 다음과 같은 기념 서한을 보내 왔다.—편집자

1991년 10월 18일, 아제르바이잔 최고 위원회가 국가 독립 회복에 관한 헌법을 채택한 것은 30년 전이다. 이로써 아제르바이잔은 20세기에 두 번째로 독립을 되찾았다.
1918년 5월 28일 아제르바이잔에서 이슬람 동방 최초의 민주 공화국이 수립되었으며, 우리는 이슬람 세계 최초의 공화국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일함 알리예프’ 대통령이 아제르바이잔의 문화 수도인 슈샤시의 해방을 선언하고 있다
‘일함 알리예프’ 대통령이 아제르바이잔의 문화 수도인 슈샤시의 해방을 선언하고 있다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에게 독립을 되찾는 것은 불행하게도 수천 명의 목숨을 앗아간 또 다른 역사적 순간이었습니다. 1980년대 말 구소련 아르메니아 공화국의 잔가주르 및 고이체 지역과 같은 조국에서 아제르바이잔인의 대규모 추방 및 살해, 그리고 1990년 1월에 수도 바쿠에서 소련군에 의한 민간인 대량 학살은 독립의 재탄생의 비극적인 페이지로 기록되었다.
1991년 독립 회복 선언 이후 아제르바이잔에 대한 이웃 아르메니아의 군사적 침략으로 동 잔가주르와 카라바흐 지역에서 아제르바이잔인의 인종 청소가 발생하였다. 아르메니아의 침략에는 경제 위기가 뒤따랐다. 아제르바이잔의 산업은 사실상 마비되었다.
아제르바이잔은 불과 2년 만에 다시 국가 독립을 잃을 위기에 처하였다. 역사는 반복될 뻔하였다. 아제르바이잔이 1918년에 얻은 독립은 2년 후인 1920년에 상실되었기 때문이다.
국민의 요청으로 집권한 위대한 지도자 하이다르 알리예브 덕분에 아제르바이잔은 국가의 붕괴를 피하고 발전의 시기에 들어섰다.
하이다르 알리예브의 지도하에 아제르바이잔은 국내 불법 무장 단체를 해제하였으며, 군대 건설에 대해 중요한 조치를 취하였다. 그 결과 건국의 토대가 마련되고 안정이 확보되었다. 1995년에 독립 아제르바이잔의 헌법이 채택되었다.
동시에 중대한 정치 개혁이 실시되었다. 하이다르 알리예브의 지도하에 수행된 정치 개혁은 민주주의의 발전과 인권 보호를 위해 고안되었다.
하이다르 알리예브의 또 다른 가장 중요한 업적은 국제적 고립을 극복한 것이다. 당시 국제사회는 아제르바이잔을 거의 알지 못하였다. 한편 아르메니아는 아르메니아 로비의 영향력을 이용해 아제르바이잔에 대한 비방 작전을 벌였다. 그 결과 아제르바이잔은 세계 공동체에 현실을 전달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박탈당하였다. 하이다르 알리예브는 국제 사회에 접근하고 아제르바이잔과 옛 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 분쟁의 현실을 알리기 위한 적극적인 외교적 노력으로 상기 역학을 바꿨다. 그 당시 외교 정책의 우선순위의 윤곽이 잡혔다.

바다전망, 바쿠, 아제르바이잔
바다전망, 바쿠, 아제르바이잔

아제르바이잔은 경제 개혁에 착수하여 시장 경제 원칙을 확립하고 현대적이고 세속적인 국가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즉, 우리나라의 미래에 대한 전략적 조치를 취한 것이다. 오늘날 역사는 그것이 유일한 올바른 방법임을 보여준다.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당시 아제르바이잔은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하였다. 산업은 사실상 붕괴되었고 수천 퍼센트의 인플레이션이 측정되었다. 더욱이 제한된 재정 자원으로 인해 경제 발전이 불가능하였다. 따라서 직접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는 것이 경제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었다.
따라서 1994년 하이다르 알리예브의 주도로 세기의 계약이 체결되었다. 그로부터 27년이 지났지만, 세기의 계약은 여전히 우리나라의 발전과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역사상 처음으로 아제르바이잔은 카스피 해를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개방하였다. 결과적으로 수십억 달러가 석유 및 가스 부문에 투자되어 결국 국가의 점진적인 발전으로 이어졌다. 샤흐 데니즈 가스전 협정은 1996년에 체결되었다. 오늘날 샤흐 데니즈는 아제르바이잔뿐만 아니라, 지역 및 유럽의 에너지 안보에서 특별한 역할을 하고 있다.
1993-2003년에 아제르바이잔은 발전과 안정의 시기를 겪었다. 2003년은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의 독립 역사에 특히 중요하였다. 2003년에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이 향해야 할 길을 결정하였다.
아제르바이잔의 현재 현실은 아제르바이잔 국민들이 2003년에 다시 올바른 선택을 하였다는 증거이다. 2003년부터 일함 알리예브 대통령의 주도하에 아제르바이잔은 하이다르 알리예브의 정책을 지속하면서 역동적인 발전의 시기를 겪고 있다.
2003년부터 아제르바이잔은 모든 영역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다. 외교 분야에서는 양자 관계를 확대하고 다자 형식에 적극 참여하여 국제무대에서 더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아제르바이잔은 독립을 되찾은 지 20년이 지난 2011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으로 선출되었다. 치열한 경쟁 상황에서 155개국이 아제르바이잔을 지지하였기 때문에 이는 아제르바이잔과 아제르바이잔 외교에 중요한 이정표였다.
2003년부터 현재까지 우리는 경제 분야에서 유례없는 발전의 시기를 겪고 있다. 우리 경제는 3배, 산업 생산은 3배 증가하였으며, 빈곤을 종식시켰다. 거의 50%에 이르렀던 빈곤율은 현재 4.9%까지 떨어졌다. 실업을 낮추는 캠페인 또한 진지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 결과 실업률이 매우 낮은 수준에 있다.
아제르바이잔의 지역이 발전하고 도시가 번성하기 시작하였으며, 현대적인 기반 시설 프로젝트가 구현되었다. 우리는 전기와 가스를 수입하는 국가에서 수출국으로 전환하였다.
아제르바이잔에서 사회보장 문제에도 많은 관심이 기울여졌다. 지난 18년 동안 임금과 연금은 여러 번 인상되었다. 광범위한 사회 기반 시설 프로젝트가 시행되고 있다.
우리는 기술 발전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오늘날 아제르바이잔은 소수의 우주클럽 국가 중 하나이다. 현재 우리는 3개의 위성을 보유하고 있다.
아제르바이잔은 지역 협력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국가가 되었다. 최근 몇 년 동안 우리 이니셔티브에 따라 구현된 대규모 에너지 프로젝트가 훨씬 더 널리 보급되었다. 이것은 대륙 간 에너지 프로젝트들이다. 특히, 남부 가스 회랑에 주목해야 한다. 이 회랑은 2006년과 2007년에 시운전된 바쿠-트빌리시-세이한 석유 파이프라인 및 바쿠-트빌리시-에르주룸 가스 파이프라인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이 파이프라인들이 없었으면 남부 가스 회랑이 건설되지 않았을 것이다.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에너지 프로젝트 중 하나인 남부 가스 회랑이 2020년에 성공적으로 시운전되었다. 우리는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그리고 우리에게 가장 가까운 시장 중 하나인 유럽 시장에 안정적인 경로를 통해 충분한 가스 자원을 공급한다. 그 결과 우리의 에너지 정책은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아제르바이잔은 거버넌스의 과감한 개혁을 수행하고 있으며, 부정적인 요인들과 투쟁하고 있다. 이 방향의 제도적 조치도 놀라운 결과를 가져온다. “아산 서비스”는 빠르고 투명하며 편안한 국가 공무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제르바이잔 브랜드이며, 일부 국가에서 관심을 가진 서비스이다.
우리가 참여하는 모든 프로젝트들이 협력을 염두에 두기 때문에 아제르바이잔은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는 국가 간의 협력이 많은 문제를 제거할 수 있다고 강력히 믿고 있다. 에너지 생산 및 운송 분야에서 우리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것을 다른 목적으로 사용한 적이 없다. 우리는 상호 이익을 위해 에너지 부문의 발전에 대해 관심 있는 국가와 협력하는 것을 선호하였다.
운송 부문을 포함한 다른 모든 지역 이니셔티브는 협력을 목표로 한다. 오늘날 우리는 동서 회랑을 만드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바쿠-트빌리시-카르스 철도는 2017년에 개통되어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여 더 많은 경제적 이점을 제공하기 때문에 아제르바이잔에 더 큰 기회를 열어준다. 이 통로를 통과하는 화물의 양은 수천만 톤이다. 동시에 우리는 남북 회랑의 적극적인 일원이다. 우리는 이니시어티브를 잡고 이미 만들어진 지역 협력 형식을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수천만 톤의 추가 화물을 운송할 수 있다. 이것은 우리가 석유 요인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비 석유 부문을 발전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아제르바이잔은 세계에서 다문화주의의 중심지가 되었다. 이것은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국제 행사, 인도주의적 포럼, 문명 간 및 문화 간 대화 포럼에서 확인된다. 우리는 다문화주의 외에는 피부색, 민족, 종교, 문화에 관계없이 평화로운 상호 공존을 추구하는 세계에서 지속 가능한 안정을 위한 대안이 없다고 굳게 믿는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문제를 국내뿐만 아니라, 다국적인 수준에서 다루고 있다.
아제르바이잔에는 안정성과 발전의 역동성이 있다. 우리나라에 사는 모든 민족과 종교의 대표자들은 편안함을 느낀다. 그들 모두는 아제르바이잔의 가치 있는 시민들이다. 우리는 아제르바이잔의 다문화주의를 국가의 큰 자산으로 생각한다.
아제르바이잔은 위엄 있고 독립적인 정책을 추구하고 있다. 아제르바이잔 영토의 거의 20%가 약 30년 동안 점령되어 있었다. 수년 동안 아제르바이잔은 국제 행사에서 이 문제에 대한 진실을 전달해 왔다. 많은 노력들이 있었고, 우리의 노력은 결실을 맺었다. 모든 주요 국제기구는 아제르바이잔의 영토 보전을 인정하고 지지하였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4개 결의, 유엔 총회, 이슬람협력기구, 비동맹운동, 유럽의회 및 기타 기구의 결의는 아제르바이잔의 정당함을 지지하였다. 따라서 갈등을 해결할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다. 동시에, 우리의 집중적인 노력의 결과로 세계 공동체는 카라바흐 분쟁과 역사에 대해 충분히 알게 되었다. 아르메니아의 거짓 선전은 중단되었고, 전 세계는 카라바흐가 우리의 고대 역사적 땅임을 알게 되었다. 수세기 동안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은 이 땅에 살고 창조하였다. 동시에 전 세계는 카라바흐가 국제법 측면에서 아제르바이잔의 일부임을 보았다.
아제르바이잔은 국제 규범과 원칙에 따라 분쟁이 평화롭고 공정하게 해결되기를 바라는 희망으로 지난 몇 년간 협상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그러나 협상 과정에 대한 아제르바이잔의 인내와 헌신은 무한정 아니었다. 우리는 국제 파트너들에게 반복해서 알렸고, 또한 침략국에는 전쟁이 외교의 대안이 될 것이라고 경고하였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우리의 호소는 무시되거나 외교적 책략으로 받아들여졌다. 더욱이 아르메니아는 침략 정책에 대한 국제적 압력의 부재를 관찰하면서 최근 몇 년, 특히 지난 2년 동안 전쟁을 불가피하게 만든 보다 도발적인 행동과 발언을 보여주었다.
2020년 9월 27일, 아제르바이잔 마을과 군대 진지가 포격을 받아 민간인과 군인들 사이에 사상자가 발생하였으며, 아제르바이잔 군대는 이러한 도발에 군사적으로 대응하였다. 그 결과 아제르바이잔 총사령관은 우리 군대에 오랜 점령을 끝내고 점령 지역을 해방하라고 명령하였다.
아제르바이잔 병사들과 장교들은 위대한 영웅심과 용기로 영광스러운 임무를 완수하고 우리의 조국을 점령군으로부터 해방시켰다. 자브랴일, 푸줄리, 잔길란, 구바들리 지역뿐만 아니라, 수고부샨 정착지, 하드루트 정착지, 호잘리 지역의 일부, 칼바자르 지역의 일부, 무로브다그 범위, 라친 지역의 남부 지역, 전략적 고지들은 전장에서 적군으로부터 해방되었다.
우리의 영광스러운 전쟁은 슈샤에서 끝났다. 11월 8일 슈샤의 해방은 우리의 역사적 성취이다. 슈샤는 우리가 처음으로 점령한 도시이자 마지막으로 해방된 도시였다. 그러므로 슈샤의 해방은 역사적 사건이다. 아제르바이잔의 영웅적인 군대는 산과 계곡, 숲과 길을 건너 절벽을 넘어 바위를 타고 슈샤에 도착하였고, 슈샤에서 아제르바이잔 국기를 게양하였다.
11월 10일 아르메니아는 항복 선언에 서명해야 하였다. 이 항복 선언 서명에 따라 칼바자르, 라친, 아그담 지역은 한 발의 사격도 없이 아제르바이잔으로 반환되었고, 그곳에서 아제르바이잔 국기가 게양되었다. 이것은 아제르바이잔이 전장과 정치 영역 모두에서 승리하였음을 보여준다.
이것은 역사적인 승리이다.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은 약 30년 동안 이 날을 기다려 왔다. 마침내 오늘 우리는 영웅적 민족으로 아제르바이잔의 국가 회복을 기념한다.
여기서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의 영웅심이 강조되어야 한다. 전쟁터에서 패배한 적은 민간인을 대상으로 전쟁범죄를 저질렀고 탄도미사일, 인폭탄, 집속탄으로 우리 도시를 공격하였다. 이 비겁한 포격의 결과 어린이와 여성을 포함하여 약 100명의 민간인이 사망하였다. 또한 400명 이상의 민간인이 부상을 입었고, 5,000채 이상의 가옥이 파괴되거나 피해를 입었다. 그러나 아제르바이잔 시민들은 그들의 땅에서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았다.
그들은 퇴각하기보다는 죽고, 끝까지 가겠다고 선언하였다. 전쟁 중에 아제르바이잔 군대에는 탈영병이 단 한 명도 없었다. 아제르바이잔의 부상당한 군인과 장교들은 군 병원과 진료소 의사들에게 가능한 한 빨리 그들을 치료하고 전장으로 돌아가 임무를 완수해야 한다고 요청하였다.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은 위대함과 높은 사기를 보여주었다. 이 승리의 원인은 바로 아제르바이잔 사람들이었다. 단합, 결의, 결단, 민족정신을 보여 역사적 사명을 완수하였다.
지금 우리에게 새로운 시대, 즉 창조의 시대가 시작되고 있다. 불행하게도 아제르바이잔의 영토는 30년 동안의 점령 기간 동안 잿더미가 되었다. 적이 점령한 모든 땅을 파괴하였다. 해방된 도시의 일부 사진은 핵 공격 이후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의 비극적인 장면을 떠올리게 한다. 아제르바이잔의 이전 점령 지역에서 자행된 기물 파손을 보여주는 비디오 장면과 사진이 인터넷에 있다. 모든 건물, 모든 유적지, 모스크, 무덤, 묘지가 파괴되었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들을 모두 복원하고 카라바흐와 동 잔가주르 지역을 살기 및 방문하기에 가장 매력적인 곳 중 하나로 만들 것이다. 복원 작업은 이미 시작되었으며, 짧은 시간에 하나의 국제공항이 이미 운영되고 있으며, 푸줄리와 슈샤 도시를 연결하는 100km가 넘는 승리의 길이 개통되었다.
30년은 비교적 긴 역사는 아니지만 아제르바이잔은 독립적이고 성공적으로 살기 위해 헌신한 국가임을 세계에 증명하였다. 도전과 희생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20세기 초에 독립을 얻었고 같은 세기 말에 독립을 되찾았다. 따라서 우리는 독립적이며, 자주적인 국가에서 사는 것의 가치를 인식하고 이 길을 계속 걸어간다.
우리의 독립은 되돌릴 수 없으며, 영원하다!

(코리아포스트 영문 기사: http://www.koreapost.com/news/articleView.html?idxno=25001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