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강제동원 사실 방문자용 자료·홈피에 명시 검토"
상태바
"日, 강제동원 사실 방문자용 자료·홈피에 명시 검토"
  • 피터 조 기자
  • 승인 2015.06.23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정부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록을 추진 중인 일부 시설에 조선인이 강제 동원된 것을 방문자를 위한 자료, 지방자치단체 홈페이지 등에 기재하는 방향으로 검토 중이라고 일본 언론이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한일 외교장관 회담의 합의에 따라 해당 시설에서 이뤄진 조선인 '강제 징용'에 관한 역사적 경위를 방문자를 상대로 한 설명 자료에 기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교도통신이 22일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일본 정부의 한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팸플릿 등에 (관련 내용을) 포함하는 것도 하나의 선택지"라고 말했다.

또 산케이 신문은 시설의 현장 설명판, 해당 지자체의 홈페이지 설명문에 한반도 출신자의 노동과 관련한 내용을 포함하는 방안을 일본 정부가 검토 중이라고 23일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관련 자료에 조선인 강제 동원에 대한 내용을 반영하는 방안을 21일 열린 윤병세 한국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의 회담에 앞서 한국 측에 제시했다.

구체적인 표현을 자료에 어떤 식으로 반영할지를 정리하는 세부 작업이 남았으나 한국 정부가 이 같은 구상을 수용할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는 세계유산 등록 문제에 관해 한국과의 절충이 이뤄졌다는 점을 세계유산 위원국에 알리고 등재를 추진할 계획이다.

일본 외무성의 한 고위 관계자는 "등록은 결정됐다고 생각한다. 한국과 합의가 이뤄졌다"고 기자들에게 말했다.

윤 장관은 22일 이 문제에 관해 "양국 간에 큰 틀에서 합의가 있었다"며 "앞으로 협상 대표가 가까운 시기에 적절한 형식으로 협의를 마무리하게 될 것"이라며 강제 동원을 반영하는 방안에 사실상 합의가 이뤄졌음을 시사했다.

이런 절충이 이뤄지기까지 한일관계 현안을 둘러싼 이병기(청와대 비서실장)-야치 쇼타로(谷內正太郞·일본 국가안보국장) 라인의 '물밑 조율'이 있었다고 요미우리 신문이 보도했다.

아베 총리의 지시를 받은 야치 국장은 이 실장과 물밑에서 연락을 취했고, 그 과정에서 국가안보국 간부가 한국을 방문하기도 했다고 신문은 소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