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공, 수단대통령 출국 비호 논란에 "ICC 탈퇴 고려"
상태바
남아공, 수단대통령 출국 비호 논란에 "ICC 탈퇴 고려"
  • 앤디 현 기자
  • 승인 2015.06.25 2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수단 대통령 출국금지령 무시 귀국< 자료사진>

[코리아포스트=앤디 현]국제형사재판소(ICC)에 의해 지명수배된 오마르 알 바시르 수단 대통령을 출국시켜 국제적 비난을 사고 있는 남아프리카공화국(남아공)이 ICC에서 탈퇴할 수 있다고 밝혔다고 AFP 통신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제프 라데베 남아공 대통령실 장관은 이날 기자들에게 "남아공은 최후의 수단으로 ICC에서 탈퇴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하고 "이같은 결정은 ICC 설립을 위해 채택된 로마규정에 따른 모든 방법이 고갈됐을 때 취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남아공은 최근 요하네스버그에서 열린 아프리카연합(AU) 정상회의 참석 차 방문 중 전쟁범죄 및 대량학살 등으로 남아공 법원에 의해 출국금지명령이 내려졌던 바시르 수단 대통령이 몰래 귀국하면서 비호 논란이 일고 있다.'

54개 아프리카연합(AU) 정상회의 의장인 로버트 무가베 짐바브웨 대통령은 지난 16일 정상회의 폐막 연설에서 "ICC는 아프리카에서 필요없다"며 ICC를 비판한 바 있다. 남아공은 종종 아프리카 지도자들만 표적으로 삼는다는 비난을 받아온 ICC의 가맹국이다.

 1989년 쿠데타로 집권한 뒤 26년째 장기집권 중인 바시르 대통령은 약 30만 명이 숨지고 200만 명이 난민이 된 '다르푸르 사태'를 주도한 전범으로 ICC에 의해 지명수배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