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장관, IAEA 사무총장 접견
상태바
박진 장관, IAEA 사무총장 접견
  • 이제원 기자
  • 승인 2023.07.09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배출 계획의 안전성 검증 전달
[라파엘 그로씨(IAEA) 사무총장 과 박진 외교부장관/사진제공=외교부]
[라파엘 그로씨(IAEA) 사무총장 과 박진 외교부장관/사진제공=외교부]

박진 외교부장관은 7.7(금)-9(일) 간 방한 중인 라파엘 그로씨(Rafael Mariano Grossi)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을 7.8(토) 외교부 청사에서 접견하였다.

IAEA 사무총장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배출 계획의 안전성을 평가한 IAEA의 종합보고서 내용을 박 장관에게 설명하였다.

박 장관은 우리 정부가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원칙 하에 오염수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관점에서 안전성이 검증되고, 국제법 및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처리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일관되게 견지해 왔음을 설명하고, 안전성 검증과 국민적 안심을 위한 IAEA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였다.

또한 박 장관은 우리나라가 IAEA 창설 회원국으로서 핵 비확산 및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 분야에서 IAEA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왔으며, 특히 작년 9월까지 1년동안 우리나라가 IAEA 이사회 의장국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것을 상기하였다.

박 장관은 핵비확산 분야의 최고의 권위와 전문성을 가진 유엔기구인 IAEA가 그간 북한핵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 온 것을 평가하였고, 양측은 북핵문제 대응을 위해 향후 더욱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또한 박 장관은 우크라이나 원전의 안전 확보를 위해 IAEA와 그로씨 사무총장이 기울이고 있는 노력을 평가하였다.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 접견/사진제공=외교부]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 접견/사진제공=외교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