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호진 1차관, 칠레 하원 칠-한 의원친선협회장 면담
상태바
장호진 1차관, 칠레 하원 칠-한 의원친선협회장 면담
  • 피터조 기자
  • 승인 2023.07.22 0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칠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발전을 위한 칠레 의회의 관심과 지지 당부
[토마스 이그나시오 라고마르시노 칠레 하원의원 면담]
[토마스 이그나시오 라고마르시노 칠레 하원의원 면담]

장호진 외교부 1차관은 7.18.(화)-7.22.(토)간 방한 중인 토마스 이그나시오 라고마르시노(Tomás Ignacio Lagomarsino) 칠레 하원 칠-한 의원친선협회장을 7.21.(금) 오후 면담하고, 양국관계, 실질협력,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장 차관은 자유, 민주주의, 인권 등 핵심가치를 공유하는 중남미 전통적 우방국인 칠레와 작년 수교 60주년 계기 양자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한 것을 평가하고, 앞으로 양국 정부뿐 아니라 의회 간 미래지향적 협력이 지속 강화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특히, 장 차관은 세계 최대 리튬 매장량 보유국이자 재생에너지 자원부국인 칠레와 선진기술력 보유국인 한국 간 핵심광물 공급망 및 그린수소 분야 높은 협력 잠재력을 강조하고, 향후 제반 분야에서 상호호혜적 협력 강화를 위한 칠레 의회 측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하였다.

라고마르시노 의원은 작년 수교 60주년을 계기로 양국 관계가 더욱 강화되기를 기대한다고 하고, 앞으로도 경제통상뿐만 아니라, 스마트병원 시스템 등 보건·의료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이 더욱 확대되기를 희망하였다.

한편, 양측은 최근 북한의 소위 위성 및 ICBM 발사 등 지속된 도발은 한반도와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작년 및 올해 칠레 상·하원의 북한 도발행위 규탄 합의문 및 결의문 채택을 높이 평가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