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판 열풍! 유통업계, 소비심리 자극하는 ‘헝거 마케팅’ 진행
상태바
한정판 열풍! 유통업계, 소비심리 자극하는 ‘헝거 마케팅’ 진행
  • 이동현 기자
  • 승인 2023.07.27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정판 출시로 소비자의 소장 욕구 높이는 유통업계
- 푸마, 맨시티 트레블 달성과 방한 기념 ‘스페셜 폰트 저지’ 한정 수량 판매
[푸마 스페셜 폰트 저지./사진=푸마코리아]
[푸마 스페셜 폰트 저지./사진=푸마코리아]

최근 유통업계에서 한정된 물량만을 판매해 소비자들의 소비 욕구를 높이는 ‘헝거 마케팅’이 한창이다.

‘헝거 마케팅‘이란 ’리미티드 마케팅’, ‘희소 마케팅‘으로도 불리며, 한정판 제품의 희소성을 활용해 소비자들을 배고픈(Hungry) 상태로 만든다는 뜻에서 유래됐다. 이는 개성과 취향을 중요시 여기며 나를 위한 소비를 아끼지 않는 MZ세대 사이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이에 유통업계는 MZ세대 소비자 취향에 맞춘 다채로운 한정판 제품 출시에 나서고 있다. 특히 한정 수량만 판매하는 패션 및 식음료 제품, 컬래버레이션을 통한 한정판 제품 등이 눈길을 끈다.

푸마, 트레블 달성의 주인공 ‘맨체스터 시티 FC’ 방한 기념,  ‘스페셜 폰트 저지’ 출시!

푸마(PUMA)는 한국 축구 팬 소비자를 위한 ‘스페셜 폰트 저지’를 한정 수량으로 선보인다. 맨체스터 시티 FC(이하 ‘맨시티’) 2023/24시즌 공식 홈 저지에 한국의 정체성을 담은 스페셜 폰트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스페셜 폰트 저지‘는 오는 28일부터 30일까지 송파구 롯데월드몰에서 열리는 ‘푸마 시티(PUMA CITY)’ 팝업스토어에서 한정 수량으로 만나볼 수 있다. 

[(왼쪽부터) 탑텐, SSG닷컴./ 사진=각사 제공]
[(왼쪽부터) 탑텐, SSG닷컴./ 사진=각사 제공]

블록코어 트렌드를 이끄는 축구 외에도 업계는 인기 있는 야구 구단과 협업해 한정판 유니폼 출시에 한창이다.

탑텐은 SSG 랜더스와 두 번째 협업 ‘인천군 리미티드 에디션 티셔츠’를 출시했다. 탑텐과 SSG랜더스는 지난해 첫 번째 협업을 통해 출시한 의류가 당일 완판되며 뜨거운 관심을 받은 바 있다. 새롭게 선보이는 인천군 리미티드 에디션 티셔츠는 키즈라인 제품도 구성해 온 가족이 패밀리룩으로 착용할 수 있도록 제품을 확대 구성했다. 

SSG닷컴 역시 인천 프로야구단 SSG랜더스와 신세계푸드 노브랜드 버거와 협업해 ‘옐로우 에디션’ 유니폼과 모자를 출시하고 사전판매를 한 바 있다.

[좌측부터 올리브영, 러쉬코리아, 아모레퍼시픽]
[좌측부터 올리브영, 러쉬코리아, 아모레퍼시픽]

CJ올리브영은 프리미엄 화장품 전문관 '럭스에디트' 재단장을 기념해 대한항공과 협업한 여행 필수품 세트 '뷰티 레스트 에디션'을 한정 판매한다. 뷰티 파우치와 구성품은 모두 비행을 연상시키는 하늘과 구름 디자인, 콘셉트로 제작됐으며 ▲수면 안대 ▲이어 플러그(소음 방지용 귀마개) ▲스크런치(천 소재 머리끈) ▲미니 타올 ▲딜라이트 프로젝트 솜사탕 ▲바우처 패키지 등이 담겼다. 1만개 한정으로 제작된 뷰티 레스트 에디션은 올리브영 온라인몰과 앱에서 구매 가능하다.

스타벅스는 K팝 그룹 블랙핑크와 손잡고 출시한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한정 기간 동안 선보인다.

오리온은 여름을 맞아 ‘초코파이情 수박’, ‘후레쉬베리 멜론’ 등의 한정판 제품을 출시했다. 대표적인 여름철 인기 과일인 수박과 멜론을 오리온 대표 파이 제품에 접목해 보다 색다르게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됐다.

웅진식품 탄산수 브랜드 빅토리아는 여름 시즌 한정 신제품 ‘썸머스노우 스파클링’을 선보였다. 무더운 여름에 잘 어울리는 소다맛 탄산음료로, 한여름에 눈이 내리는 시원한 느낌을 담아내고자 했다는 설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